기업분석 - 동국제강(001230) 리스크 완화에 따른 실적 개선 전망

주식/주식 기업 분석|2021. 1. 17. 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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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주말은 참으로 지루한 거 같습니다. 장이 열리지 않아서인지 몰라도 그저 지겹게만 느껴집니다. 계좌를 보면 아직 수익을 못 내는 종목들도 있는 반면 10% 이상씩 수익을 잘 내주고 있는 종목들도 있는데 부디 다음 주도 급등까지는 바라지 않으니 천천히 상승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기업개요

이번에 살펴볼 기업은 바로 코스피 종목인 동국제강입니다.

 

시가총액: 8,446억 원

PBR: 0.41배

PER: N/A

 

지배회사인 동사는 철강 제조기업으로 1960년대부터 큐 폴라로를 시작으로, 1971년 국내 최초로 후판 사업에 진출하면서 봉형강류와 판재류로 사업부문이 재편됨.

주요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철강/냉연강판 제조 및 판매의 철강부문, 화물운송 및 하역업의 운송부문, 중계무역업의 무역부문 등이 있음.

2015년 1월 1일 유니온스틸과의 합병으로 냉연강판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설립한 지 무려 67년이나 된 업력이 있는 기업입니다. 매년 5조 이상의 매출을 내고 있으며 자산규모도 시가총액 대비 상당히 높은 기업입니다.

 

▣ 매출 구성

동국철강의 주요 매출은 철강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무역이나 운송, IT는 연결회사에서 발생되는 매출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리포트 체크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9888

관련 리포트 한번 체크해보겠습니다. 리포트는 하이투자증권의 김윤상, 정지훈 애널리스트님의 리포트입니다. 목표주가 10,700원으로 매수의견 유지하였습니다. 'Risk 완화, 양호한 실적'이라는 타이틀의 리프 토입니다.

 

4Q20 실적은 봉/형강류의 호조에도 불구하고 냉연도 금류 Roll-Margin이 원료인 열연강판 가격 급등으로 축소되면서 전분기 대비 소폭 둔화되었지만 크게 우려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냉연도금류는 수출 비중이 높아 최근에 가격 상승을 반영하는데에 시간이 조금 걸릴것으로 예상되며 1Q21부터 냉연도금류 Roll-Margin는 자동차와 가전제품 등의 호황을 기반으로 개선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당 리포트는 후판 부문 적자 지속 및 브라질 CPS 등 리스크 요인보다는 우호적 Macro 환경 등에 주목해야 할 시기이며 냉연도 금류 호조에 따른 수익 예상 상향 조정을 반영하여 기존의 목표주가 10,000원에서 10,700원까지 상향 조정하였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리포트 한번 참고하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 관련 보도자료

 

동국제강, 신개념 이종 두께 후판으로 신수요 개척

[서울=뉴시스] 이종희 기자 = 동국제강은 신개념 후판인 이종 두께 후판(브랜드명 : DK-LP Plate)의 상업화에 성공하고, 후판 신수요 개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www.newsis.com

동국제강이 이번에 신개념 후판인 이종두께 후판의 상업화를 성공하였다는 보도자료입니다. 해당 제품은 최상위 철강 압연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이며 서로 다른 두께의 후판을 한 장의 후판으로 만들어 용접부 없이 구조물로 제작할 수 있는 신개념 후판이라고 합니다.

 

해당 후판은 용접과 검사 등을 생략할 수 있어 원가절감 및 공기 단축, 안정석을 높일 수 있는 제품이라고 하니 한번 참고해보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단독] 원료값 뛰고 中 수요 늘자…철강값 '도미노 인상'

철강 업체들이 연초부터 잇따라 제품 가격 인상을 예고하고 있다. 철강 업계 맏형인 포스코는 다음 달 열연(기초 철강재) 가격을 10만 원 올릴 계획이다. 철광석 등 원료 가격이 크게 오른 데다

www.sedaily.com

원료값 상승에 중국 수요 증가로 인하여 철강값이 상승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현재 국내 철강 업계의 기준점과 같은 역할을 하는 포스코는 가격 인상에 나섰으며 현대제철 역시 그룹사향 매출이 많아 그동안 못 올렸던 가격 인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혀왔었는데요. 동국제강 역시 따라서 가격 인상에 나서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에 따른 실적 개선 역시 기대가 됩니다. 

 

美 바이든 취임…친환경 '수혜' vs 자동차·철강·석유화학 '도전'

 

www.dnews.co.kr

바이든 미 대통령의 취임으로 철강 업종이 다소 불투명할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이는 동국철강에게 있어 악재로 작용할 수 있으니 이점은 한번 염두에 두셔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컨센서스

컨센서스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2020년 예상실적은 전년도 대비 매출은 YoY -7.98% 하락세를 기록하였으나 영업이익은 2배 가까이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 재무분석

동국제강의 재정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부채비율은 153.02%로 인상적인 수준에 속하나 자산규모는 매년 감소하는 추세이며 유동비율도 65% 수준으로 상당히 아쉬운 수준에 속합니다. 물론 시가총액 대비 자산규모는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하나 기업의 규모 등을 감안한다면 다소 아쉬운 수준에 속한다고 보이며 개인적인 판단이니 한번 자세히 살펴보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 차트분석

주가는 정말 거의 2011년도를 기점으로 하락 추세에 접어들면서 중간에 반등은 있었으나 바닥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일봉 차트를 보면 최근에 소폭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추세만 꺾이지 않는다면 20일선과의 갭 차를 크게 벌리지 않고 우상향 할 것으로 보여 20일선에 근접할 때마다 분할매수로 대응하면 좋을 듯싶습니다.

 

제가 쓰는 글은 여러분들에게 투자를 권유하거나 종목을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항상 판단은 본인 스스로 직접 생각하고 고민한 후에 천천히 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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