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 팅크웨어(043370) 자율주행 관련주, 증강현실, 블랙박스

주식/주식 기업 분석|2021. 1. 10. 01:39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말 다들 어떻게 보내고 계시나요? 요새 연일 한파가 지속되면서 특히 차량 관리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제 차가 디젤 차량인데 요소수가 얼어서 그런지 블랙박스가 배터리 전압을 다 잡아 먹어서 그런지 요소수 관련 경고등이 뜨더군요. 이렇게 추운 겨울 차량 방치하지마시고 한번씩 주행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바로 팅크웨어입니다. 사실 이 기업의 시가총액을 알고난 후에 좀 많이 놀랐습니다. 그래도 나름 해당 업종업계에서 대표적인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시가총액 1,642억원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게 조금 놀랍더군요. 어떤회사인지 이름만 들어서는 감이 안오느 분들도 계실텐데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팅크웨어의 대표적인 작품을 꼽자면 바로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 브랜드인 아이나비입니다. 아마 이쯤되면 아~ 하실텐데요. 아이나비는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 뿐만 아니라 아이나비 칼트윈이라는 틴팅필름까지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사실 최근에 매립형 내비게이션과 개발사 자체에서 블랙박스를 옵션으로 내놓고 있는 와중에 왜 이 업체를 주목해야 하나 싶으실겁니다.

특히나 내비게이션의 수요는 사실 보통 차량에서 지원을 해주거나 내비게이션 기능이 없는 기본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지원 차량의 경우 애플 카플레이나 안드로이드 오토 등을 지원하여 티맵, 카카오내비 등의 내비를 사용 할 수 있기에 많이 줄어들고 있지 않나 생각 할 수 있을텐데요.

사실 실제로도 내비게이션의 매출 비중은 5.55%로 분명 높은 수준은 아닙니다. 

하지만 사실 제네시스가 이번에 GV80을 선보이면서 내세웠던 기술중 하나인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은 사실 아이나비에서 먼저 선보였던 기술입니다. 그것도 무려 2017년부터 말이죠. 즉 기존 제조사에서 지원하는 내비게이션 기능 이상의 기능을 선보임과 동시에 매립형 내비게이션까지 지원을 하기 때문에 기존 제조사에서 선보이는 내비게이션을 능가하는 수준, 운전자의 주행을 보조해주는 기술을 선보인다면 이 부분 충분히 개선의 여지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팅크웨어, 3분기 영업익 전년比 496% 증가…블랙박스 최대 실적

팅크웨어가 올해 3분기 블랙박스 부문에서 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영업이익이 496% 늘었다.팅크웨어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액 546억원, 영...

www.ajunews.com

또한 제조사에서 블랙박스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고는 하나 아이나비는 고화질의 신제품과 스마트 원격 영상 재생과 운행 기록 데이터 서비스, 긴급 SOS 알림 등 활용 할 수 있는 커넥티드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블랙박스 시장에서 여전한 수요를 보이고 있으며 블랙박스에서 발생하는 매출은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블랙박스 시장, 아무리 자동차 제조사에서 지원을 한다고는 하나 아이나비 블랙박스의 인기는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듯 싶습니다. 제가 당장 신차를 구매한다고 하더라도 제조사 옵션을 선택하기 보다는 앞으로 무슨 상황이 발생할지 모르기에 더욱 값비싼 블랙박스를 장착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팅크웨어 등 자율주행株 강세...애플-현대 애플카 공동개발 추진 소식

현대차와 애플카를 공동개발한다는 소식이 나오면서팅크웨어 등 자율주행 관련 기술 개발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오전 10시 16분 기...

www.ajunews.com

팅크웨어가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을 제작하기에 뭔가 심상치 않다고는 생각하였으나 설마 진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할까? 의심은 커녕 상상도 못하였는데 이번에 애플-현대 애플카에 협력을 한다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실제로 1월 8일 종가 기준으로 약 20% 정도 주가 상승을 기록하면서 마무리 하였는데요.

 

저는 사실 기업 자체도 다소 저평가 되어 있지 않나 생각하였는데 이번에 자율주행 섹터에 발을 들였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히 주가 상승의 여력이 있다는 판단이 듭니다. 그리고 자율주행섹터에서 충분히 경쟁력을 발휘 할 수 있을거라고 판단한 이유는 바로 증강현실내비게이션입니다. 

 

아이나비의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기술을 보니 도로의 지면이나 차로 인식, 신호 인식, 주변의 사물이나 사람 등을 인식하는 기술력을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을 통해 미리 엿보니 앞으로 블랙박스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시장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 할 수 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매출규모는 1800~1900억원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영업이익도 큰성장 없이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 시장이 크게 성장하지 못하는게 아무래도 한몫하지 않았나 싶은데요. 자율주행 시장에서 매출이 발생해준다면 지금 매출이나 영업이익에서 성장세를 보여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팅크웨어의 재무상태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팅크웨어의 재무상태표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부채비율은 39.90%로 굉장히 안정적인 수준에 속해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자산총계도 2,087억원 수준으로 시가총액 대비 안정적인 재정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판단이 됩니다. 

 

제가 쓰는 글은 종목을 추천하거나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절대 아닙니다. 투자는 항상 신중하게 자신의 신념대로 투자하여야 하며 섯부른 투자는 화를 불러오니 반드시 직접 공부하고 분석하여 판단하고 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율주행 섹터의 다른 종목을 보고싶다면?

2020/12/16 - [주식일기] - 기업 분석 - 모바일어플라이언스(087260) 자율주행 관련주

 

기업 분석 - 모바일어플라이언스(087260) 자율주행 관련주

자율주행 관련주에 대한 다른 종목들을 확인하고 싶다면? 기업 분석 - 모트렉스(118990) 자율주행 관련주 테슬라의 주가가 정말 미친듯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벌써 시가총액이 654조를 넘어서면서

sportage96.tistory.com

2020/12/16 - [주식일기] - 기업 분석 - 모트렉스(118990) 자율주행 관련주

 

기업 분석 - 모트렉스(118990) 자율주행 관련주

테슬라의 주가가 정말 미친듯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벌써 시가총액이 654조를 넘어서면서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이 440조에 불과한걸 감안한다면 회사 규모 대비 기술력과 미래 가치에 대한 기대

sportage96.tistory.com

2020/12/01 - [주식일기] - 기업 분석 - 에이테크솔루션(071670) 자율주행 관련주 RiDar

 

기업 분석 - 에이테크솔루션(071670) 자율주행 관련주 RiDar

안녕하세요. 오늘 장은 다들 어떠셨나요? 저는 이래저래 참 고민이 많습니다. 이도저도 아닌 주가를 보고 있자니 어디에 화풀이라도 하고싶은 마음이 드는 장이었네요. 다들 부디 수익이 나셨길

sportage96.tistory.com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