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 현대제철(004020) 실적 개선 주가 예상 전망

주식/주식 기업 분석|2021. 1. 10. 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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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요즘 연일 주가들이 상승함과 동시에 일부 개인 투자자들의 심리는 위축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주식이 거품이라는 우려 때문인지 몰라도 불안함을 느낄 수밖에 없다는 거죠. 시장 앞에 장사 없다지만 저는 지수에 상관없이 계속해서 종목을 발굴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번에 살펴볼 기업은 바로 현대제철입니다. 이 기업의 업력이야 뭐 따로 말할것도 없고 대기업답게 탄탄한 재무 구성을 갖추었으며 최근에 실적이 나쁘다 보니 주가가 많이 빠졌지만 올해를 기점으로 다시 실적의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한번 지켜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제품을 살펴보면 열연, 냉연, 후판, 강관, 자동차 경량화 부품, 철근, 형강, 특수강, 중기계, ROLL, 스테인리스강판 등을 제작하고 있는데 주로 선박이나 교량, 송유관, 자동차 등에 적용이 되는 소재입니다. 특수강 같은 경우는 자동차 엔진 부품에도 활용이 되고 있으며 열연이나 냉연, 자동차 경량화 부품 등은 자동차 외판이나 골격 부분에 사용되는 소재이며 현대제철은 정말 당연한 이야기지만 현대, 기아차에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제네시스 G80이나 GV70의 판매 호조, 전기차 브랜드인 아이오닉5의 브랜드 기대 가치 상승 등을 요인으로 현대제철 역시 이에 다른 수혜를 받으리라 생각합니다.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9692

관련 리포트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리포트는 키움증권의 이종형 애널리스트님의 리포트입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2021년 실적 기대치 상향, 특히나 4년 만에 그룹사향 자동차강판의 가격 인상을 통한 수익성 향상으로 중장기적인 턴어라운드를 기대한다고 밝혀왔습니다. 

 

무엇보다 최근에 주가가 가파르게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PBR은 0.32배 수준에 불과하여 PBR을 만약에 0.5배로만 적용하더라도 주당 73,000원 수준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판단을 할 수 있으니 특히나 이렇게 코스피 PBR 지수가 상승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애널리스트의 목표주가 그 이상의 주가 성장도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현대제철의 미래 모빌리티 대응 전략에 관한 내용입니다. 최근에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자동차 시장의 관심이 집중됨에 따라 전기차나 수소차의 시장 비중이 빠른 속도로 확대될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소 인프라 구축 대안으로 수소공장을 증설하여 당진제철소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를 활용하여 수소 생산 및 수소 전기차와 연료전지 발전소에 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으며 이에 따라 수소 전기차용 수소공급 확대 MOU를 체결하였다고 밝혀왔습니다. 또한 전기차 전용 스틸 배터리 케이스를 개발하여 공급할 계획 역시 밝혀왔습니다.

 

현대제철은 2030년까지 최대 50만대의 수소차량에 공급할 수 있는 수소차 금속분리판 생산 능력을 갖추겠다고 밝혀왔으며 현재 2020년 기준으로 3500톤의 수소가스 생산능력을 갖춘 현대제철은 최종적으로 10배인 35000톤의 수소가스 생산능력을 갖출 것으로 밝혀왔습니다. 현대차는 넥쏘라는 수소차를 상용화시켰으며 수소 트럭을 해외에 수출할 정도로 수소차 기술경쟁력이 높은 기업인 만큼 현대제철의 이런 수소차 비전은 현대제철의 미래에 대해서 기대하게끔 만들어주는 거 같습니다.

 

 

현대제철, 고로 유해가스 배출 차단기술 세계 최초 개발

현대제철이 고로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사실상 원천 차단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현대제철은 22일 “고로 정기보수후 고열의 바람을 다시 불어넣는 재송풍 작업 시 가스청정

biz.newdaily.co.kr

전 세계 곳곳에 친환경 열풍이 불어오는 지금 현대제철은 고로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원천 차단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이런 내용도 한번 관심 있게 지켜보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2020년 전년 매출이나 영업이익 규모는 다소 실망스러운 수준에 속합니다. 그도 그럴 수밖에 없는 게 현대제철의 주요 매출의 대부분이 계열사향 의존도가 높은데 이것이 제품 출하단가의 경직성을 가져오다 보니 시간이 지날수록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되지 못하고 하락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계열사향 의존도가 높은 게 어떻게 보면 변치 않는 확실한 고객사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양날의 감으로 작용하였죠.

 

이에 따라 결국 현대제철은 출하 단가 인상 등의 카드를 꺼내 들면서 올해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현대자동차에게는 그다지 좋은 소식은 아니지만 현대제철에 있어서는 좋은 소식이겠죠.

현대제철의 재무상태를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산규모는 무려 34조 원으로 상당히 탄탄한 재정 상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 역시 약 100%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으로 상당히 안정적인 편에 속하고요. 제가 위에서도 언급드렸다시피 자산총계를 바탕으로 적정주가를 PBR 0.5배로 산정한다면 주가는 주당 73,000원까지 성장할 가능성이 있으며 PBR을 1배로 산정한다면 146,000원까지 충분히 성장할 수 있는 여력이 있는 기업입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PBR 기준을 높였을 때 이야기인 점 참고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단순히 PBR만으로는 오르긴 힘들며 모멘텀 역시 받쳐주어야 가능한 이야기겠죠.

 

중장기적인 모멘텀이 확인된 이상 주가 성장의 가능성을 한번 염두에 두고 한번 확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제가 쓰는 글은 투자를 권유하거나 종목을 추천하는 글이 절대 아닙니다. 항상 투자를 고려하기 전에 무조건 기업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투자를 진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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