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 인선이엔티(060150) 성장에 성장을 거듭하다

주식/주식 기업 분석|2021. 1. 21. 2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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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 장도 정말 흐름 나쁘지 않은 장이었던 거 같습니다. 오늘 이상하게 보통 거래대금이 코스피로 쏠리는 반면 오늘은 코스피, 코스닥 양쪽 다 비슷한 금액으로 거래가 이루어졌습니다. 기관은 여전히 매도를 이어가고 있으며 그 물량을 받치는 것은 여전히 개인투자자들의 몫이었습니다.

 

요즘 보면서 느끼는 거지만 주식투자의 개념은커녕 매수, 매도와 장 마감시간도 모르는 개인투자자분들이 너무 무분별하게 투자를 이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여러분들의 소중한 돈 지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또 그런 분들을 위해서 제가 앞으로도 열심히 종목 분석에 힘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개요

이번에 살펴볼 종목은 바로 인선이엔티입니다.

 

시가총액: 5,867억원

PBR: 2.04배

PER: 14.54배

 

동사는 건설폐기물의 수집ㆍ운반 및 중간처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11월 13일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 6월 11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2020년 9월 기준 5개의 종속회사를 두고 있으며, 모두 비상장 기업임.

비계구조물 해체에서부터 건설폐기물의 수집ㆍ운반 및 중간처리, 순환골재 생산, 폐기물의 최종 처분까지 국내 유일 폐기물 일괄처리 기술 및 특허를 보유함을 바탕으로 자동차 재활용 사업에 진출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저도 사실 인선이엔티와 비슷한 업종에 종사하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저희 회사도 나름 자랑은 아니지만 규모가 있는 기업이지만 인선이엔티가 역시 자본규모도 그렇고 사업영역도 그렇고 업계 유일 코스닥 상장기업이며 업계 탑 수준의 기업입니다. 이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매출 구성

매출 구성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동사는 폐기물을 매립하거나 자동차를 해체 재활용하는 기업으로 주요 매출 구성비를 차지하고 있는 건 매립 및 석면폐기물이지만 자동차 재활용 사업 역시 눈여겨볼만하다고 보입니다.

 

▣ 리포트 체크

관련 리포트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포트는 유안타증권의 안주원 애널리스트님의 리포트입니다. '성장에 성장을 더하다.'라는 타이틀이며 목표주가 18,000원에 매수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인선이엔티는 위에서 언급드렸다시피 국내 건설폐기물 처리 1위 업체입니다. 특히나 작년에 파주 비앤알과 영흥 산업환경을 인수하면서 주력 사업인 폐기물 부문에서 경쟁력을 강화하였다고 합니다. 본래 사실 중간처리 매립 중심으로 사업을 이어갔으나 소각 사업에도 본격적으로 발을 들였는데 이 소각사업의 수익성이 굉장히 높다고 합니다.

 

거기다 최근 수도권 건설 폐기물 반입수수료가 47.7%나 인상이 결정되었습니다. 2022년부터 적용된다고 하니 향후 건설 폐기물 처리 단가 역시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란 전망입니다.

자동차 해체 재활용 사업 역시 주목해볼 만하다고 합니다. 전기차 폐배터리 반납 의무가 이번에 폐지되었습니다. 사실 관련 업종 종사자로서 이런 전기차의 경우 정부보조지원금을 받다 보니 전기차의 경우 폐배터리를 지자체에 반납을 해야 해서 골치 아픈 경우가 많았는데 폐차장에서 직접 해체 후 폐배터리를 처분할 수 있다면 그만큼 수익성도 증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거기다 이번에 노후 경유차 폐차 보조금 지원으로 인하여 폐차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올해 자동차 재활용 부문 매출액은 전년대비 10% 성장할 것으로 잔망한다고 밝혀왔는데요. 실제로 최근 폐차 비율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마음 같아선 내부 자료라도 보여드리고 싶지만... 아무튼 폐차 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후 경유차량 차주분들의 보조금 문의가 빗발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관련업 종사자로서 이점은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폐기물 사업도 한번 관심 있게 지켜보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보도자료

 

[넘버스]권혁운 IS동서 회장, 리싸이클 사업에 ‘명운’을 걸다

숫자들(Numbers)로 기업과 경제, 기술을 해석해 보겠습니다. 숫자는 정보의 원천입니다. 정보는 누구에게나 공개되어 있고 숫자도 누구나 볼 수 있지만, 그 뒤에 숨어 있는 진실을 보는 눈은 누구

www.bloter.net

2017년 아이에스동서에서 인선이엔티를 인수한 이후 본격적으로 리싸이클링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는 보도자료입니다. 여러 업체를 인수하였는데 그중에서도 인선이엔티의 실적 성장이 두드러지게 좋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한번 보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특징주]침수 피해 급증에 폐기물 처리업체 인선이엔티 강세

6일 오전 경기 파주시의 한 도로에서 시내버스가 물에 잠겨 구조 대원들이 승객들을 구조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전일 수도권과 중부지방에 집중호우가 이어지면서 건설 폐기물 중간처리업체

www.sedaily.com

이거는 사실 작년 여름에 나온 기사인데요. 폐차장은 뭐 잘 아시겠지만 장마가 호재로 작용합니다. 침수 시즌의 경우 저희 회사의 경우 월 수익이 다른 때보다 3~4배 이상을 기록하거든요. 인선이엔티도 올해 여름에 한번 지켜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컨센서스

인선이엔티는 위에서 언급드렸다시피 매년 꾸준히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앞으로 건설 폐기물의 가격 인상도 기대되고 자동차 해체 활용 사업 부문에서도 꾸준한 성장이 기대되고 있는 만큼 한번 눈여겨보며 지켜보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 재무분석

재무상태 한번 체크해보겠습니다. 자산규모는 최근 3년간 매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부채비율도 59.87%로 상당히 안정적인 수준에 속합니다. 유동비율은 124%로 다소 아쉽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자동차 해체 재활용 사업의 경우 사업을 확장하게 될 경우 부지 매입이나 장비를 구입하는 비용이 상당한데 그 외에는 사실 큰 비용은 크게 들어가는 경우가 없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차트분석

매년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인만큼 주가 역시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나 2014년 저점 기준으로 거의 5배 이상의 주가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니 말이죠. 20일선과 근접해있는 지금 시점에서 저라면 계속해서 지켜보면서 분할매수로 대응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를 해야 하는 종목이기 때문에 만약에 투자를 고려중이시라면 부담 없이 매수하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제가 쓰는 글은 여러분들에게 투자를 권유하거나 종목을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항상 판단은 본인 스스로 직접 생각하고 고민한 후에 천천히 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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