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 해성디에스(195870) 리드프레임으로 스마트폰과 자동차 시장을 잡다?

주식/주식 기업 분석|2021. 1. 19. 2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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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 정말 거의 대부분이 기분 좋은 장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오늘 의외로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이 받쳐주면서 코스피는 2.61% 상승마감, 코스닥은 1.38% 상승으로 마감하였는데요. 주식 비중을 줄이고 있던 기관의 갑작스런 수급, 이제 몸집 줄이기는 끝나고 다시 기관의 수급이 들어오는건가? 라는 생각이 듦과 동시에 저번에도 이렇게 강한 매수세를 보인 이후 돌연 폭풍 매도를 했던 때가 생각이 나서 오늘 수익 나는 종목들 대부분을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뭐 더 오를수도 있을것이고 떨어질수도 있겠지만 불안할때는 익절 할 수 있을때 익절하고 리스크 관리하는게 맞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 기업개요

오늘 살펴볼 기업은 바로 해성디에스입니다.

 

시가총액: 5,134억원

PBR: 2.08배

PER: 14.46배

 

동사는 반도체용 Package Substrate와 리드 프레임을 생산 및 판매하는 부품/소재 전문 회사임.

주요 제품은 BGA, FC-FBGA, IC, LED, QFN, LOC, TR, 그래핀 등으로 PC, Sever 등 메모리 반도체 패키징 재료 또는 모바일 기기 및 자동차 반도체 패키징 재료가 됨.

매출구성은 리드프레임 67.6%, Package Substrate 32.39%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리드프레임(Lead Frame) 많이 생소한 용어이실겁니다. 위 사진과 같이 생긴게 바로 리드 프레임입니다. 그런데 이 리드 프레임이 메모리 반도체나 모바일 반도체, 자동차 반도체 등에 적용되어 스마트폰 등 전자 기기 보급 증가나 자동차 보급이 증가하면 자연스럽게 리드프레임의 수요 역시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이죠.

이거는 Package Substrate라는 제품입니다. 고밀도 회로 기판이라고 하며 이 기판은 반도체와 메인보드 간 전기적 신호 전달 역할을 하며 고가의 반도체를 외부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매출 구성

리드프레임과 패키지 서브스트레이트에 대해서는 일단 간단하게 알려드렸고 이정도면 대충 이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에 대해서는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리드프레임의 매출구성은 67.6% 패키지 서브스트레이트는 32.39%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리포트 체크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80696

관련 리포트 한번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포트는 하나금융투자의 김록호 애널리스트의 리포트입니다. 매수 의견 제시하였으며 목표주가는 35,000원으로 상향하였습니다. '2021년 자동차로 일낸다'라는 제목의 리포트입니다.

4Q20 매출액은 1,135억원(YoY +7%)으로 기존 예상 매출의 1,079억원에 비해 6% 상승한 반면 영업이익은 61억원(YoY -48%)으로  예상 영업이익 89.5억원에 비해 30% 하락을 기록하였습니다. 매출이 증가한것에 비해 영업이익이 떨어지게 된 이유는 리드프레임의 수요는 견고하게 유지되고 있으나 환율 하락과 구리가격의 급등으로 인하여 원재료 가격 부담이 확대됨에 따라 영업이익이 떨어진것으로 보여진다고 합니다.

올해 4분기 영업이익은 안좋았지만 올해 실적은 충분히 향상될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최근 차량용 반도체의 공급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이로 인하여 고객사들은 리드프레임의 안정적인 공급을 원하고 있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발주 비중이 확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또한 한번 주목해야 할 점이 2018~2020년도 고객사의 매출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해성디에스는 15% 내외 매출 성장률을 시현하였을 정도로 성장세를 보였기 때문에 올해도 역시 실적 개선을 보일것이란 전망입니다. 리포트 내용이 정말 좋으니 한번 첨부해드린 링크에서 참고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보도자료

 

“차에 쓸 반도체가 없어서...” 멈춰서는 세계 자동차 공장들

10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독일 폴크스바겐은 올해 1분기 유럽, 북미, 중국 등에서 자동차 생산량이 총 10만대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차량용 반도체 품귀 현상으로 반도체가 탑재

www.chosun.com

반도체 공급 부족은 이미 작년 하반기부터 예견이 되어 있었죠. 스마트폰이나 TV등 가전제품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전자제품 제조사 뿐만 아니라 전장부품이 많이 들어가는 자동차 제조사 역시도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인하여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합니다. 위에서 언급드렸다시피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인하여 각 업체들이 리드프레임의 안정된 공급을 원한다고 하니 한번 지켜보시면 좋을듯 싶습니다. 

 

▣ 컨센서스

내년 업황이 밝음에도 불구하고 예상 실적은 생각보다 낮게 책정을 하였습니다. 리포트에서도 예상 실적을 상향해야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는데 저 역시도 동의합니다. 전세계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차, 자율주행 등 자동차 전장화에 힘을 쓰고 있는 만큼 자동차 업계 쪽 반도체 수요가 늘어날것으로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른 실적 개선 여지가 충분하다고 여겨지는데 그에 비해서 예상 실적은 너무나도 낮은 듯 싶습니다. 목표실적을 상향해도 좋을듯 싶습니다.

 

▣ 재무분석

재무상태 한번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기사채도 깔끔하고 자산총계도 매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거기다 부채비율도 62.24%로 상당히 안정적인 수준에 속하며 유동비율도 144%로 조금 더 높았으면 싶지만 비교적 안정적인 수준에 속합니다.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차트분석

 

차트 한번 체크해보겠습니다. 작년 12월 말을 기점으로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반도체 공급 부족 이슈가 대두되면서 상승한것으로 보여집니다. 월봉차트를 봐도 역사적 신고가를 매일 갱신하고 있는 상황이라 사실 접근하기 다소 부담스러울수있습니다. 아무래도 하방이 열려있으니 말이죠. 20일선과 맞닿는 지점에서 음봉 분할매수로 대응하시면 좋을듯 싶습니다.

 

제가 쓰는 글은 종목을 추천하거나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절대 아닙니다. 투자는 항상 직접 공부하여서 이 기업이 어떤 기업인지를 스스로 판단하여야 앞으로 투자함에 있어 큰 자산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직접 파헤쳐보시고 살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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