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 일진머티리얼즈(020150) 2차전지 관련주, 양극재

주식/주식 기업 분석|2020. 12. 27. 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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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LG의 전기차 진출, 새로운 부 창출의 서막 열렸다 [최원석의 디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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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업계의 판도가 뒤집히고 있습니다. 분명 얼마전까지만 해도 자동차의 중심은 내연기관이었으며 성능과 품질이 중심이었다고 한다면 이제는 하드웨어보다는 소프트웨어나 전기차 부문이 더욱 집중받고 있습니다. 특히나 최근에 LG전자와 애플의 전기차 시장 진출 선언 역시 이러한 상황을 잘 드러내고 있다고 볼 수 있겠죠.

 

즉 이제는 하드웨어 품질보다는 자율주행 등 소프트웨어 기술력이나 전기차 등 2차전지 기술력이 더욱 주목받는 시대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소프트웨어와 전기차 배터리 기술이 더욱 중심이 되고 있고 하드웨어 기술은 OEM 체결하면 그만이지 라는 느낌이랄까요? 테슬라가 하드웨어 품질이 좋아서 시가총액 1위인게 아니니까요. 그만큼 전기차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더욱 커져가고 있습니다.

 

이번에 살펴볼 기업은 바로 일진머티리얼즈입니다. 서론에서 언급했다시피 전기차의 시장은 더더욱 커질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2차전지 배터리 시장 역시 큰 수혜를 받을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는데요. 현재 일진머티리얼즈의 시가총액은 2조2825억원에 PBR 3.76배, PER 51.35배로 다소 높은 수치이긴 하나 일진머티리얼즈의 성장 전망이 예상됨에 따라 여전히 주가 상승의 여력이 있는 기업이라는 판단이 듭니다.

일진머트리얼즈의 핵심은 바로 양극재입니다. 일진머티리얼즈의 양극재는 현존하는 2차전지용 양극재 중 가장 저렴한 양극재이며 습식형 제품인 LMO-S와 건식형 제품인 LMO-G 제품 이렇게 두가지 제품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양극재의 역할을 과연 무엇일까요? 이전에 다른 양극재 제조사들을 언급하면서 설명해드렸었는데요. 리튬이온전지에서 양극재는 배터리의 용량과 평균 전압을 결정하는 소재이며 음극재는 양극에서 나온 리튬이온을 저장했다가 방출하면서 외부 회로를 통해 전류를 흐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쉽게 말씀드려서 전지의 충/방전 역할의 핵심 소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경쟁사 코앞 진출? SK넥실리스에 일진머티리얼즈 “소송도 불사”

동박(일렉포일) 공장을 두고 벌인 일진머티리얼즈(대표 허재명·양점식)와 SK넥실리스(대표 김영태)간 신경전이 소송으로까지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사건의 발단은 일진머티리얼즈가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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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7년 일진머티리얼즈는 말레이시아에 터를 잡고 지난해 1월에 완공하여 자리잡고 있는 와중에 SK넥실리스가 인근에 동박공장 설립을 검토한다고 나서면서 소송전에 나섰습니다. 보도자료의 내용에 따르면 SK넥실리스가 협력사와 인력을 빼가기 위하여 인근에 공장을 짓기로 결정하였다고 주장하고 나섰는데요. 이점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관련 리포트 자료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진투자증권의 한병화 애널리스트의 리포트입니다. 해당 애널리스트는 일진머티리얼즈의 말레이시아 공장 증설로 인하여 기존 2만톤에서 4만톤까지의 일렉포일 생산능력을 확보하면서 2020년 매출액 3,181억원에서 2021년 4,488억원까지 증가할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하였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한번 언급드렸다시피 SK넥실리스라는 변수가 생겨난 만큼 상황을 지속적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또한 중국쪽 전기차 시장 상황이 급격히 개선됨에 따라 중국향 수주 역시 늘어날것으로 예상되면서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말레이시아 공장 2만톤 증설 효과가 2022년 하반기부터 나타날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서 2022년 예상 매출액은 9400억원 수준으로 크게 개선될것이라고 전망하였습니다.

컨센서스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리포트에서 언급하였다시피 2022년에 말레이시아 공장 증설 효과를 볼 수 있을것으로 판단하면서 매출규모가 1조원대 까지 성장할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역시 두배 이상 상승할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재정상태도 상당히 양호합니다. 회사 규모가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최근 자산총계 1조원을 달성하였으며 부채비율 역시 24.8%로 상당히 굉장히 안정적인 재정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월봉차트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2018년 고점 대비 주가는 비교적 낮은 수준에 위치해있다고 보여집니다. 특히나 지금처럼 전기차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금의 주가 위치는 충분히 주가 상승의 여력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일봉차트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9월에 추세가 꺾이면서 주가가 빠진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다시 60일선을 돌파하여 주가가 안착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 기관 수급도 꾸준히 들어오고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최소한 앞으로 100만주 이상의 매수가 들어와야 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외인 보유 수량도 400만주로 수급이 안정적이고 신용잔고도 1.67% 수준으로 낮은 편에 속합니다.

 

제가 쓰는 글은 여러분들에게 종목을 추천하거나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절대 아닙니다. 모든 투자는 남이 권하는 종목을 선택하기 보다는 스스로 공부하고 분석하여 선택하여야 건강하고 안전한 투자가 가능합니다. 수익에 너무 연연하지 마시고 좋은 기업에 투자를 한다는 그 개념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보시고 투자에 임하신다면 분명 좋은 성과 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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