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 에코프로비엠(247540) 2차전지 관련주, 2차전지 소재

주식/주식 기업 분석|2020. 12. 26. 18: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느덧 시간이 지나 크리스마스도 끝나고 곧 새해를 맞이해야하는 때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올해 다들 수익 많이 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음... 공부한대로 투자했었으면 좋았을텐데 그러지 못해서 오히려 손절만 거듭 했던거 같습니다. 돈을 쫒아가기 보다는 기업에 투자하여 자연스럽게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다시한번 마음을 다잡고 공부에 매진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보니까 제가 괜찮다고 생각해서 이전에 글을 쓴 종목들이 대부분 올랐더군요. 

이본에 확인해볼 기업은 바로 에코프로비엠입니다. 보셨다시피 시가총액은 3조4624억원으로 오르기전에도 시총이 1조가 넘던 기업이지만 최근에 주가가 많이 상승하면서 코스닥 8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PBR 8.05배에 PER 91.88배로 이렇게만 놓고 본다면 매수를 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만 자세한 내용을 한번 살펴본다면 또 생각이 달라질지도 모르죠.

에코프로비엠은 양극재 소재를 생산 및 공급하는 기업으로 이 양극재는 이전에 코스모신소재를 소개하면서 한번 언급드렸는데요. 간단하게 다시 설명을 드리자면 양극재는 리튬이온 소스로 배터리의 용량과 평균 전압을 결정하는 소재이며 음극재는 양극에서 나온 리튬이온을 저장하였다가 방출하면서 전류를 흐르게 하는 역활인데 쉽게 설명드리자면 양극잰느 2차전지의 충/방전의 핵심적인 역활을 하는 재료라고 보시면 되겠으며 에코프로비엠은 바로 이 양극재를 제조하는 제조사입니다.

 

뿐만아니라 에코프로비엠의 자회사인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리튬전지의 핵심 소재인 리튬화합물 제조와 가공기술을 개발하여 리튬전지의 밸류 체인을 확보하면서 에코프로비엠에 사용되는 초고순도 탄산리튬과 수산화리튬의 분쇄, 건조 가공, 전극 첨가제인 리튬니켈산화물을 제조 및 공급하면서 2차전자 소재 및 가공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8694

관련 리포트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는 여전히 에코프로비엠은 저평가되어 있으며 2차전지 소재의 대장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부터 전세계의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25%를 증가한 33만대를 기록하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고 밝혀왔는데요.

전기차의 장점이라고 꼽자면 저렴한 연료비용과 엔진이 아닌 모터로 장착되다보니 소음 진동에 강하고 그에 따라 뛰어난 승차감까지 보여줌과 동시에 내연기관자동차에 대한 환경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환경보존을 위한 소비자들의 똑똑한 소비 변화로 전기차에 대한 수요는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전기차 인프라 구축도 빠르게 진행이 되면 그만큼 더욱더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는데요.

 

올해도 전기차의 수요는 큰 성장을 기록하였지만 올해보다 내년, 내후년의 전기차 수요의 성장이 기대됨에 따른 양극활물질 시장의 성장성이 기대되면서 2024년 예상 매출규모는 약 4조원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매출규모가 4조원까지 성장한다고 하면은 올해 매출액 대비 얼마나 성장하는 걸까요?

올해 예상 매출액이 8,764억원이니 거의 4.5배 이상의 성장률을 예상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특히나 에코프로비엠은  2017년을 기점으로 큰 매출 성장을 기록하였는데요. 2016년 5,914대의 판매량에 이어 2017년 무려 2배 이상인 13,826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실적 역시 그대로 반영된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의 전기차 판매량 성장세도 상당히 좋지만 앞으로 인프라 구축 및 충전 시간 단축, 완충시 주행거리 증가 등 전기차의 메리트가 좋아지면서 전기차 판매량은 가파르게 상승할것으로 보입니다. 

자산규모도 가파르게 성장하였습니다. 부채비율도 전년 4분기 기준으로 75.67%로 상당히 안정적인편에 속합니다. 시장 역시 성장이 예견된 이 상황에 실적도 자산규모도 상당히 안정적인 에코프로비엠, 투자함에 있어 큰 리스크는 없어보이죠. 

http://www.dailycar.co.kr/content/news.html?type=view&autoId=28241

사실 저는 한 3년전쯤에 폭스바겐이 전기차 전략인 로드맵 E의 소식 기사를 보고 콧방귀를 뀌었습니다. 내연기관은 아주 오랜 역사를 자랑하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전기차 인프라 문제나 배터리 문제, 폐전지 재활용 문제, 전기 공급 문제 등등 고려해야할 부분이 너무 많기에 빨라도 2030년 이후에나 전기차가 활발하게 보급될거라고 생각했거든요.

 

하지만 이제는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굳이 환경규제에 대한 골머리를 앓아가며 내연기관 자동차에 막대한 비용을 투자하면서까지 개발 및 생산할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폭스바겐의 디젤게이트 사건은 전기차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었을지 모르겠습니다. 자동차 업계는 정말 무섭도록 빠르게 판도가 뒤집혀가고 있습니다. 내 포트폴리오에 이런 기업 하나쯤은 추가된다면 든든하지 않을까요?

 

제가 쓰는 글은 제가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가볍게 풀어서 쓴 글로 투자를 결정하는 요인이 되어선 안 되겠습니다. 반드시 직접 공부해보시고 신중하게 판단하시어 투자에 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에코프로비엠과 관련된 다른 기업을 보고싶다면?

2020/12/18 - [주식일기] - 기업 분석 - 코스모신소재(005070) 2차전지 관련주, 양극재 관련주, MLCC 관련주

 

기업 분석 - 코스모신소재(005070) 2차전지 관련주, 양극재 관련주, MLCC 관련주

제가 왜 뒤늦게 전기차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을까요?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이미 이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에 대한 배출가스 규제가 강화되고 있었고 이미 역사적으로 수차례 내연기관

sportage96.tistory.com

2020/12/13 - [주식일기] - 기업 분석 - 천보(278280) 2차전지 관련주

 

기업 분석 - 천보(278280) 2차전지 관련주

안녕하세요. 주말 다들 어떻게 보내시나요? 저는 다음주 장, 내년 장을 대비하기 위해 열심히 각 업계 동향을 살피며 준비중에 있습니다. 저는 만원짜리 물건 하나를 사더라도 리뷰와 후기를 꼼

sportage96.tistory.com

2020/12/03 - [주식일기] - 기업 분석 - 대주전자재료(078600)

 

기업 분석 - 대주전자재료(078600)

안녕하세요. 개미들이 항상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가급적 손절을 줄일 수 있는, 주가가 바닥을 기면서도 전망 좋은 기업, 또는 전망좋은 업종의 종목을 미리 골라 조금씩 차근차근 매집하면서

sportage96.tistory.com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