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분석 - 한화솔루션(009830) 친환경, 태양광 관련주

주식/주식 기업 분석|2020. 12. 15. 19:16
반응형

제가 한화솔루션을 보면서 느낀게 있습니다. 내가 조금 천천히 대응을 하더라도 주가는 결코 도망가지 않는다는걸 말이죠. 한창 대선으로 난리일때 익절했던 기억이 있는데 아직도 주당 가치가 45000원을 넘지 못하고 횡보하는걸 보니 내가 충분히 천천히 대응해도 되겠구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물론 중간에 날아가는 종목들도 있겠죠. 그저 제 돈이 아니었다고 생각하고 흘려보내야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오늘 살펴볼 종목은 바로 한화솔루션입니다. 한때 바이든 관련주로 뜨면서 11월 대선 시즌때 52주 최고가를 경신하기도 하였지만 최근에 니콜라 투자 관련 이슈들이 터지면서 주가가 가지 못하는것으로 보입니다. PER은 1.22배, PER은 2020년 12월 기준 15.16배로 최근에 주가가 많이 상승하였지만 고점이라는 판단이 들진 않습니다.

한화솔루션의 주요 사업 부문은 태양광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자회사 큐셀과 케미칼, 자동차, 태양광등에 적용되는 소재를 생산하는 첨단소재 이렇게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겠습니다. 

한화솔루션의 주요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매출은 태양광에서 발생합니다. 그만큼 태양광, 한화 큐셀에서 발생하는 매출 비중이 상당히 높다는 얘기죠.

https://www.energy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3758

한화솔루션이 바이든 관련주로 엮이게 된 이유는 바로 미국의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경제 정책인 그린뉴딜때문입니다. 그린뉴딜이 주목받으면서 태양광 역시 친환경 에너지로 주목받으면서 한화솔루션이 주목받게 되었죠.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2/01/2020120101443.html

그런 한화솔루션이 주가가 가질 못하고 이렇게 횡보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크게 두가지만 짚어보자면 첫번째는 그린뉴딜쪽 수급이 일제히 코로나 관련주로 몰리면서 한화솔루션을 포함한 그린뉴딜 관련주들의 주가가 횡보하고 있다는 점, 두번째로는 바로 니콜라입니다.

 

하 저도 니콜라 주주이지만 말입니다. 막막합니다. 아무튼 2018년 한화솔루션의 자회사인 한화종합화학과 한화에너지가 니콜라에 약 한화로 1200억원 규모의 지분 투자를 실시한게 화근이 되었습니다. 최근에 니콜라가 상장 이후 수소차의 선두주자로 주목받으면서 시가총액이 포드를 재치면서 한화솔루션의 투자가 주목받았었는데요.

현재는 힌덴버그의 사기 주장 리포트와 트래버 밀턴 사임, GM이 니콜라에게 등을 돌리고 보쉬 역시 지분을 축소하는 등의 이슈가 발생하게 되면서부터 니콜라의 스캠설이 다시 대두되었고 한화솔루션 역시 그로인한 피해를 보고 있다. 이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악재는 한화솔루션에게는 단기 악재일 뿐이며 회사 가치에는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았기에 투자자시라면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되며 투자를 고민중이시라면 니콜라의 악재는 배제하셔도 크게 문제가 없으리라 보입니다.

http://www.h2news.kr/news/article.html?no=8637

또한 저는 애초에 처음 투자를 고려했던 이유가 바로 수소 관련 기술력이었습니다. 기사 본문에서 나왔듯이 한화솔루션은 풍력발전으로 생산한 전력을 수소로 전환하는 그린수소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어 국내 수소 생태계 구축에도 앞장서고 있으며 니콜라 투자를 통한 미국 전역 수소 인프라 구축 사업의 우선권을 확보했다는 점을 미루어보아 수소가 각광받게 되면 자연스럽게 한화솔루션 역시 주목을 받으리라 판단하였거든요. 하지만 해석은 여러분들 개인에게 맡기겠습니다.

컨센서스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2016년 이후 실적 성장률은 꺽였습니다. 영업이익 역시 줄어든 실정이고요. 하지만 올 실적은 전년대비 매출은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약 3100억원 성장할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후 바이든 정부의 그린뉴딜과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으로 인한 태양광쪽 실적 성장이 기대됨에 따라 꾸준한 성장을 이루어낼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재무상태를 확인해보더라도 자산 규모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부채비율도 비교적 안정적인 비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저는 특히나 CB나 유상증자 등 여러번 기업에게 배신당한적이 있어 부채비율은 꼭 확인합니다. 재정상태가 좋지 않은 기업들은 꼭 한번씩 주가가 오르면 주주들의 뒤통수를 치는 경우가 있거든요. 이건 그냥 개인적인 경험입니다.

 

2017년 이후 실적 부진으로 인하여 주가가 많이 빠진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후 니콜라 투자 소식과 태양광 사업 등주목받기 시작하면서 거의 6배가까운 상승을 보였죠. 월봉차트 상으로 보았을때는 주가가 많이 올라 고점에 위치한것으로 보이지만 앞으로 실적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인만큼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되리라 판단이 됩니다.

다만 일봉차트를 살펴보면 60일선을 타고 주가가 우상향하던 중 추세가 꺽이는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분할매수로 천천히 대응해야할듯 싶습니다만 바이든이라는 변수는 수시로 체크해야 할듯 싶습니다.

 

고수들의 수많은 매매 기법이 존재합니다. 차트만 보고 들어가서 수익을 내는 분들도 계시고 호가창만으로도 수익을 내는 분들도 계시고 참 다양하더군요. 하지만 무엇보다 투자라는 본질에 대해서 생각하고 조금더 보수적으로 교과서적으로 진입을 해야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들 안전하게 매매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제가 쓰는글은 제가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가볍게 풀어서 쓴 글로 투자를 결정하는 요인이 되어선 안되겠습니다. 반드시 직접 공부해보시고 신중하게 판단하시어 투자에 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기업의 분석글이 보고 싶다면?

 

2020/12/06 - [주식일기] - 기업 분석 - 효성첨단소재(298050) 국내 유일 탄소섬유 업체

2020/12/01 - [주식일기] - 기업 분석 - 에이테크솔루션(071670)

2020/12/11 - [주식일기] - 기업 분석 - 삼성물산(028260) 저평가 우량주 대형건설주

2020/12/11 - [주식일기] - 기업 분석 - 신세계(004170) 저평가우량주, 백화점주

2020/12/06 - [주식일기] - 기업 분석 - KCC(002380) 저평가 우량주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