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 포스코ICT(022100)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업무자동화

주식/주식 기업 분석|2020. 12. 26. 20: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올 크리스마스는 다들 어떻게 보내셨나요? 코로나 거리두기 때문에 아마 집에서 보내는 분들이 대부분이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그냥 바람만 쐐러 외곽으로 차타고 다녀왔는데 크리스마스치고 통행량이 너무 적어서 참 놀랬습니다. 

 

최근에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각 기업들이 공장 셧다운이나 사무실 셧다운 등에 대한 최악의 상황에 대해 우려하는 곳이 많은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백신이 나온다고 한다고 해도 백신 접종으로 인한 변종 코로나 및 추후에도 지금과 같은 바이러스 사태가 발생하지 않을거란 보장도 없고 말이죠. 이번을 계기로 아마 각 기업들은 이번 사태에 대해서 대비하기 위한 대비책을 마련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의미에서 이번에 살펴볼 기업은 바로 포스코ICT입니다. 포스코 계열에서 철강분야를 중심으로 ICT 솔루션을 주력으로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PBR은 2.86배에 PER 30.29배로 인상적인 숫자는 아닙니다만 이 회사, 주목해야할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한번 일단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코ICT의 가장 큰 투자 포인트 중 하나는 바로 스마트팩토리입니다. IoT 기술을 기반으로한 시설과 시설과의 데이터 교환 및 데이터 융합 기반의 체계를 제공하며 빅테이터를 통한 최적화된 작업 패턴을 발견하여 비용 절감을 달성 할 수 있으며 AI 기술을 통하여 사람의 개입없이 스스로 시스템을 운영하고 제어함으로써 바이러스로 인한 공장 셧다운에 대해서 염려할 일도 없으며 인건비 역시 절감할 수 있어 이 스마트팩토리 사업은 앞으로 4차산업 혁명에 있어 핵심적인 사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

 

www.smart-factory.kr

그리고 지금 실제로 정부는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을 출범하여 각 기업에 대한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즉 이미 정부쪽에서도 스마트팩토리 산업에 대해서 주목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투자 및 사업 진행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번 코로나바이러스를 통하여 스마트팩토리 사업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는 이 상황에 스마트팩토리 섹터가 아직도 주목을 받지 못한다는 이 사실이 사실 이해가 안될 뿐입니다.

 

저는 사실 이번 코로나 사태가 백신이 나온다고 해서 끝이 아닐거란 생각이 듭니다. 변종 코로나나 다른 바이러스 창궐 등 앞으로도 이러한 문제들이 많지는 않더라도 발생 할 수 있으리란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단순히 바이러스 문제 뿐만 아니라 새로운 패턴을 발견하여 공정 작업 간소화 및 인건비 절감으로 인한 회사 실적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이 스마트팩토리 사업, 주목하지 않을 이유가 있을까요?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6897

관련 리포트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진투자증권의 박정원 애널리스트님의 리포트입니다. 최근에 5G산업 발전과 함께 IoT를 이용한 설비 등 자동화 사업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스마트팩토리 역시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으며 시장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는데요. 리포트는 포스코ICT를 스마트팩토리의 No. 1으로 명명하면서 목표주가 8,300원으로 매수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투자 포인트는 두가지를 제시하였습니다. 첫번째는 국내 유일의 Turn-Key 스마트팩토리 공급 가능업체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Turn-Key란 키를 꽂아 돌리기만 해도 모든 설비들이 자동으로 돌아가게끔 하는 한다는 의미로 리포트는 포스코ICT가 다른 스마트팩토리 기업들과는 다른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러한 Turn-Key 스마트팩토리 공급이 가능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두번째 포인트는 바로 물류 자동화 수주가 쏟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제가 위에서 언급드렸다시피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언택트 상활이 일상에 자리잡으면서 물류 자동화에 대해서 기업들이 중요성을 느끼고 이에대한 수요 역시 급증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타사와는 비교 할 수 없는 압도적인 기술력과 시장의 성장 전망까지 맞물리면서 충분히 투자를 고려해도 좋은 기업이라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포스코ICT 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들도 눈여겨보고 있는데 관련 기업들은 추후에 한번 또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적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9000억원 이상의 매출 규모를 유지하고 있으며 올 매출은 1조를 달성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매출규모도 상당히 높고 실적도 꾸준한데다가 스마트팩토리 시장 산업이 더울 커질거란 전망이 예상되면서 2020년을 기점으로 1조 이상의 매출 규모를 꾸준히 유지할것이란 전망입니다.

자산규모는 크게 늘어나지 않고 유지되는 수준이지만 부채비율은 상당히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부채비율이 100% 못해도 200% 이하 수준을 유지하는 기업을 아니고서는 한번쯤은 고민을 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편인지라 아무리 전망좋은 기업이던, 기술 장벽이 높은 기업이던 부채비율이 높은 기업은 피하는 편입니다.

 

저는 항상 성장 전망이 좋은 기업에 미리 자리잡고 투자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급등주 따라가다가 피본적이 한두번이 아니기에 그런 투기성 투자는 이제 지양하려고 합니다. 그런의미에서 포스코ICT 분명 투자 가치가 높은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고민해보고 잘 분석하시어 판단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제가 쓰는 글은 여러분들에게 종목을 추천하거나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절대 아닙니다. 모든 투자는 남이 권하는 종목을 선택하기 보다는 스스로 공부하고 분석하여 선택하여야 건강하고 안전한 투자가 가능합니다. 수익에 너무 연연하지 마시고 좋은 기업에 투자를 한다는 그 개념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보시고 투자에 임하신다면 분명 좋은 성과 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