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체크 - 한화솔루션(009830) 1.2조억원의 대규모 유상증자?

주식/주식 기업 분석|2020. 12. 23. 19:4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결국 버티고 버티다가 손절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눈물이 그렁그렁 맺히네요. 하지만 오늘의 손절은 내일의 더 큰 손실을 막기 위한 최고의 결정이며 무조건적인 버티기는 해답이 아니기에 오늘의 손실을 딛고 다시 손실을 매꾸어 나갈 수 있도록 포트폴리오를 짜야겠습니다.

 

 

 

한화솔루션, 1.2조 유상증자…김동관 사장 "태양광·그린수소에 투자"

한화솔루션이 1조2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단행한다. 신성장 동력 발굴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친환경 에너지 투자 재원 마련이 목적이다. 특..

biz.chosun.com

한화솔루션이 최근 1조2000억원(3141만4000주)의 규모에 달하는 대규모 유상증자를 결정하였습니다. 이는 시가총액의 약 1/6 수준으로 굉장히 큰 규모로 이루어졌는데요. 사실 유상증자의 경우 발행 규모만큼 발행주의 규모가 커지기 때문에 주당 가치가 희석되어 보통 악재로 받아들이기 마련입니다.

이에 대해서 이해를 잘 못하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500ml 커피 한잔에 물 100ml를 더 탄 수준입니다. 이렇게 되면 커피의 맛이 조금 더 밍밍해지겠죠. 하지만 이 물을 탄 이유가 만약에 커피가 너무 진해서라면 과연 이게 악재일까요?

보통 대규모 유상증자가 발행되면 보통 악재로 보고 주가가 빠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주가가 빠졌나요? 60일선에 따라 지지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죠. 즉 주주들은 이 대규모 유상증자를 악재로 받아들이지 않은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 대규모 유상증자가 악재가 아니게 된걸까요? 

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8916

DB금융투자의 한승재 애널리스트의 의견에 따르면 발행주식주의 약 20%에 달하는 대규모 유상증자는 미래를 위한 투자이며 태양광과 수소 산업의 시장 지위 확보를 위한 목적이므로 이를 악재로 보지 않으며 매수의견 유지, 목표주가를 유지하는 의견을 보였습니다.

자료: 한화솔루션

내용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결국 핵심은 downstream 프로젝트의 확대에 따른 시장 선점을 위한 자금 확보가 목적이라고 합니다. 한화솔루션은 분산되어 있는 소규모 에너지의 발전, 축전지, 연료전지 등 발전 설비와 전력의 수요를통합적으로 관리하는 분산형 발전 기반의 가상발전소인 VPP사업에 대한 투자 증대 및 단순히 셀/모듈을 판매하던 사업구조에서 자사의 셀/모듈의 안정적인 투입처를 확보하기 위한 대규모 유상증자를 진행하였으며 이는 주가의 희석 요인이 될 수 있으나 향후 태양광 이익 추정치 상향 등 실적 성장이 예고됨에 따라 오히려 매수 의견을 유지한다고 밝혀왔습니다.

 

뭐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태양광 산업에 투자함에 따라 시장을 선점하고 이에 따라 실적이 상승할것으로 예상되면서 지금의 유상증자로 인한 주당 가치의 희석은 향후 상승을 기록할 실적을 생각하면 굳이 악재로 받아들일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실제로 예상 영업이익 추정치에 따르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한화솔루션 역시 대규모 유상증자를 통한 자금 확보 및 투자를 진행하면서 시장을 선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때문에 단순히 유상증자만 놓고 본다면 주가가 희석되기 때문에 그 자체로도 악재가 될 수 있겠지만 유상증자를 통한 태양광 산업투자와 이에 따른 실적 상승이 기대되면서 저는 리포트 내용을 보면 이번 유상증자는 오히려 호재로 받아들여도 무관하다고 느껴졌습니다.

 

만약에 한화솔루션의 부채비율이 심각하게 높은 수준이라 부채빚을 갚기 위한 유상증자였다면 악재로 다가올 수 있었겠지만 미래를 위한 투자를 위해서 내린 결정이기에 주주분들이라면 믿고 들고가셔도, 매수를 고민중이시라면 이점 투자에 참고하시여 고민하셔도 될 듯 싶습니다.

 

이 글은 단순히 리포트 내용을 바탕으로 쓴 글이며 투자를 권하는 글은 절대 아닙니다. 단순히 리포트 내용만 놓고 생각할것이 아니라 조금더 공부해보고 고민해서 투자를 결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