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분석 - 삼성전자(005930) 연일 신고가 갱신, 지금 사도 되나요?

주식/주식 기업 분석|2020. 12. 6. 12:29
반응형

대한민국 1등 기업을 뽑으라고 한다면 시가총액 426조8395억원으로 코스피 1위를 달리고 있는 삼성전자가 당연 1등 기업이 아닌가 싶습니다. 주가는 6만원을 돌파하기 무섭게 한달새 무려 20%나 상승한 주당 71,500원을 기록하면서 신고가 갱신, 삼성전자를 구입한 거의 대부분의 사람이 모두 수익을 냈을 정도로 가파른 주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너도나도 삼성전자를 매수하고 있는 이때! 삼성전자를 들고 계신분들이라면 내가 이걸 언제 팔아야 하는지, 또는 매수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은 내가 지금 타기엔 너무 늦진 않은지 걱정이 많이 되실텐데요. 삼성전자의 7만원 돌파, 과연 지금이 매도타이밍인지 또는 매수를 해도 괜찮은 자리인지 한번 따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가를 볼때 주당 가치의 가격만 놓고 평가해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기업의 시가총액을 보고 따져야하죠. 삼성의 시가총액은 약 427조입니다. 그리고 경쟁업체인 애플의 시가총액은 2,257조입니다. 여러분, 삼성의 시가총액이 비싸보이시나요? 물론 나스닥과 코스피의 지수의 차이를 생각한다면 애플에 비하면 적정한 포지션에 위치해있다고 볼 수 있겠죠.

 

세계에서도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는 삼성전자가 겨우 이정도 시가총액밖에 유지를 못한다는 사실과 환율의 급락 등의 요인으로 인해 외국인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덕분인지 코스피도 연일 신고가를 갱신중이죠. 자 이렇게 놓고 봤을때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이 비싸다고 느껴지시나요?

여럿 애널리스트들은 삼성전자가 여전히 충분한 주가 상승 여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중 하나가 바로 2021년부터 DRAM의 장기호황을 예측하면서 삼성전자의 매출 성장 역시 전망하고 있기 때문이죠.

 

여러 전문가들의 DRAM 장기 호황이 가능할것이라고 예측하는 근거로 내놓은 이유는 바로 최신 디지털 카메라의 모듈 구성 중 하나인 DRAM이 최근 스마트폰 내 카메라가 멀티카메라 탑재 등으로 카메라 탑재량이 증가함에 따라 수요 상승을 예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PC DRAM의 수요가 과거 비수기 대비 호조를 보이고 있으며 모바일 DRAM 고객들의 구매 성수기 역시 과거 대비 앞당겨질것이며 또한 최근 급등중인 비트코인 상승 역시 DRAM 구매 센티멘트 개선으로 이어질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PC DRAM의 가격은 다운 사이클을 멈추고 최근 업 사이클에 진입하였으며 DRAM의 원가 개선폭도 증가하여 업 사이클에 따라 실적 고점은 더욱 높아질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가 더큰 주가 상승폭을 가져갈 수 있는 요인으로 꼽은것이 바로 P/B입니다. P/B는 과거 평균 수준에 불과하다고 하는데요. P/B가 최고점을 갱신할 경우 주가가 빠지지 않고 오히려 더 큰 탄력을 받아 무섭게 치솟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전문가들의 의견들을 살펴보면 반도체 주도주인 삼성전자를 지금 팔 이유도, 지금 사지 않을 이유도 없다고 봅니다. 반도체는 2021년 더 큰 호황을 맞이할것이며 삼성전자는 지금보다도 더 큰 외형성장을 이루리라 예상이 되는 이 상황에서 들고계신분들은 오래오래 마음 편히 지켜보시면 될듯 하고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나? 걱정되시는분들은 마음편히 진입하셔도 될거 같다고 삼성전자만큼은 자신있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만 투자는 항상 신중하게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뭐 의미 없겠지만 삼성전자의 재무상태표를 한번 살표보겠습니다. 부채비율은 역시 36.09%로 굉장히 낮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죠. 

컨센서스 역시 꾸준한 매출과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전문가들이 앞으로 더큰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고 하니 저도 포트에 아직 추가하지는 못했지만 지금이라도 뒤늦게 추가를 해볼까 합니다.

반도체, 정말 어마어마한 슈퍼사이클이 올것이라는 전망이 여기저기서 터져나가고 있습니다. 정답은 이미 정해진듯 싶습니다만 혹시 포트폴리오에 반도체 종목이 없으시다면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들도 한번 지켜보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한가지 제가 자신있게 말씀드릴수 있는건 삼성전자의 주가, 결코 높다고 할 수 없습니다. 지금 차트상 많이 올라와 있어 부담은 되시겠지만 마음 비우고 천천히 진입하시면 분명히 수익률로 보답해주리라 믿습니다. 

 

내종목이 당장 주가가 가지 않는다고, 또는 당장 주가가 꽤 많이 오른듯 싶어 팔아야 될거 같다면 해당 종목의 업계 동향이라던가 재료 소멸로 인해 기업의 가치가 훼손되었는지 등을 반드시 파악하신 후 객관적인 평가를 하신 후에 신중하게 매매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제가 쓰는 글들은 결코 종목을 추천하거나 매수를 부추기는 글이 아닙니다. 제가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간단하게 풀어서 정리한 글로 여러분들께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되고자 쓰는 글로 반드시 투자에 참고만 하시고 매매는 항상 신중하게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