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원스 주가전망(114810) 성공적인 실적개선! 이제는 상승만 남았다
목차1. 기업개요 2. 리포트 체크 3. 컨센서스 4. 재무상태표 |
▣ 기업개요
- 시가총액: 2206억 원
- PER: 458.65배
- PBR: 1.49배
아이원스 주가전망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아이원스는 반도체 전공정 장비 부품의 정밀 가공과 세정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벨류에이션이 상당히 높은데 이는 2019년의 순이익 적자를 2020년 성공적인 흑자 전환으로 비록 지금 벨류에이션은 높지만 이 기세를 몰아 올해 다시 정상궤도에 오를 가능성이 크기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될 듯 보입니다.
매출구성 | 비중 |
정밀가공 | 79.53% |
정밀세정 | 20.47% |
아이원스의 매출 구성비를 살펴보면 정밀가공과 정밀세정이 8:2로 주로 AMAT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세메스, 피에스케이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말가공사업은 글로벌 반도체 기업인 AMAT의 부품사로 발탁되면서 AMAT에 대한 매출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데 특히 반도체 부족 현상으로 인한 반도체 업황 호조로 AMAT의 반도체 장비 투자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면서 매출 규모는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밀세정사업의 경우 전체 매출의 20% 정도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글로벌 반도체 생산 업체의 경우 반도체공장 내에 자체 세정 시설을 없애고 생산 공정을 설비하면서 현재 세정공정과정의 경우 외주에 의존하는 경우가 높은데, 특히나 반도체 미세화 공정이 심화될수록 이 세정공정이 더욱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세정공정의 경우 신규 경쟁자가 진입하기 어렵다보니 현재 경쟁사인 원익 QnC와 코미코, 싸이노스를 제외하고는 경쟁자가 없는 상황이며 이 사업 규모는 점차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즉 매출 비중이 낮다고 해서 절대로 무시할만한 사업이 아니라는 것이죠. 투자에 참고 바랍니다.
▣ 리포트 체크
아이원스의 관련 리포트를 한번 체크해보겠습니다. 리포트는 하나금융투자의 황성환 애널리스트님의 리포트입니다.
- 증권사 목표주가: 11,500원
- 목표수익률: 40%
일단 내용을 살펴보면 2019년도의 경우 반도체 업계 불황과 최대주주인 이문기 대표이사의 경영복귀, 이에 따른 인적 쇄신과 사업부 개편(LED, 환경 등 부진으로 사업부 철수)으로 역성장을 피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가까스로 흑자를 기록하였으나 순이익은 적자를 기록하였죠. 하지만 2020년 가까스로 실적 개선이 성공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올해부터는 분위기가 바뀌었다고 합니다. 올해부터는 사업부의 집중화를 통한 반도체 슈퍼사이클의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AMAT와의 관계는 아이원스의 빠른 성장을 이루어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올해 예상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650억 원(YoY +12.8%), 234억 원(YoY +150.2%)으로 전망되면서 올해 실적 개선이 명확해진 시점에서 적절한 투자 시점으로 보입니다. 투자에 참고 바랍니다.
▣ 컨센서스
아이원스의 컨센서스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위에서 다 말씀드렸지만 2020년도에는 2019년도의 당기순이익 적자 개선은 물론이고 영업이익도 큰 폭 개선이 되었습니다. 중요한 건 바로 올해 실적인데 사실상 악재는 해소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적 부진 사업 정리와 반도체 사업 집중으로 반도체 슈퍼사이클의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외형성장이 기대가 되는 상황입니다. 올해 실적 한번 지켜보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 재무상태표
- 자산총계: 2143억 원
- 부채비율 84.63%
- 유동자산: 510 원
- 유동부채: 781.2억 원
- 유동비율: 65.2%
아이원스의 재무상태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상황은 크게 좋아 보이진 않습니다. 물론 부채비율이 5년 전과 비교하였을 때 큰 폭 개선되었던 점은 인상적입니다만 자산규모의 외형성장이 없는 점은 상당히 아쉽습니다.
또한 유동자산규모도 매우 아쉬운 편에 속합니다. 유동자산규모 대비 유동부채가 상당히 큰데 이점도 역시 개선되어야 할 부분으로 보입니다. 투자에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