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인더 주가전망(120110) 10년간의 실적 부진을 딛고 성장 가능성을 엿보다!

주식/주식 기업 분석|2021. 3. 1. 14:43
반응형

목차


    1. 기업개요

    2. 리포트 체크

    3. 컨센서스

    4. 재무상태표

 기업개요

 

코오롱인더 기업개요

코오롱인더 주가 전망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코오롱인더는 약간 효성첨단소재와 비슷한 개념의 회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수소연료전지 부품 생산이나 타이어코드나 에어백 등에 활용되는 소재나 패션의류소재, 아라미드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데 효성첨단소재의 사업영역과 겹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 시가총액: 1조4838억원
  • PER: 7.12배
  • PBR: 0.73

벨류에이션상 보면 굉장히 저평가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매년 돈도 잘 벌고 시가총액 대비 자산총액 규모도 상당합니다만 지난 2011년 듀폰과의 아라미드 관련 소송의 패소나 코로나19 발발 등의 요인으로 인한 실적 부진등으로 기업에 대한 가치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매출 구성 구성 제품 매출비중
산업자재군 타이어코드, 에어백, 산업용사, Chamude, SPB, 아라미드, 멤브레인 42.26%
패션군 KOLON SPORT, HEAD, MARC JACOBS, IRO, 247등의 패션의류 브랜드 20.12%
화학소재군 석유, 패놀, 애폭시, PU/TPU, PET 18.48%
필름/전자재료군 폴리에스터, 나일론, 증착, 프리즘, 드라이, 패널 14.73%
기타 투자, 골프장, 무역 등 연결자회사 매출 4.41%

코오롱인더가 영위하고 있는 산업군은 크게 4가지로 구성됩니다. 산업자재 군과 패션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이렇게 4가지로 구성이 되며 기타는 연결 자회사의 매출로 보입니다.

 

산업자재군, 그중에서 높은 수익성을 보이고 있는 사업은 아라미드 사업이라고 합니다. 아라미드는 철보다 인장강도가 5배나 강하면서도 가볍고 내열성이 뛰어난 강화섬유로 방탄복이나 광케이블, 타이어코드 등에 활용되는 소재라고 합니다.

 

 

 

또한 주목해야 할 제품군으로는 멤브레인도 눈에 띕니다. 멤브레인은 수소연료전지에도 활용되는 장치이기도 하며 수질오염을 정화하는 등 수질오염과 수자원 부족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제품이라고 합니다.

 

패션군의 경우 다양한 의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눈에 띄는 브랜드를 꼽자면 코오롱 스포츠와 헤드, 마크 제이콥스, IRO, 247등이 있으며 총 38가지의 브랜드와 2가지의 물류 플랫폼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코오롱인더의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리포트 체크

코오롱인더의 관련 리포트 체크해보겠습니다. 리포트는 키움증권의 이동욱 애널리스트님의 리포트입니다. 목표주가 87,000원에 매수의견 유지하였으며 '잃어버린 10년을 뒤로하고, 향후 10년을 보자'라는 타이틀의 리포트입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보니 올해를 기점으로 코오롱인더가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기업 가치를 제대로 받지 못하였던 악재 이슈를 벗어내고 올해 드디어 수소 관련 연구와 아라미드 사업의 확장 가능성 등으로 향후 10년까지 길게 바라봐도 좋을 상황이라고 합니다.

 

4Q20 실적을 보면 영업이익 604억원(YoY +436.2%)를 기록하였다고 합니다. 이는 비우호적인 환율 효과에도 불구하고 공격적인 추정치 및 시장 기대치를 상회한 수치라고 합니다.

 

  1. 전방 타이어/자동차 업황 개선, 타이어코드와 에어백, POM 등의 자동차 부품/소재들의 플랜트 가동률이 개선됨
  2. 겨울철 기온 하락으로 인한 패션부문의 판매량 회복, 전분기 대비 대규모 흑자 전환 기록
  3. 5G/전기차 시장의 확대에 따른 마진율이 높은 아라미드 사업의 견고한 실적 지속
  4. 베트남의 타이어코드 플랜트도 수급 타이트를 반영, 100% 가동률을 기록

위 4가지의 상황이 맞물리면서 4분기는 우수한 실적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올해는 어떨까요? 코오롱인더의 수소연료전지 관련 공력은 무로 15년이 넘었다고 합니다. 동사가 진행하고 있는 수소 관련 소재사업은 막 가습기와 PEM, MEA 등 크게 3가지라고 하는데요.

 

  1. 막가습기는 현대차에 공급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2. PEM은 양산 설비 구축 및 시생산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내 영업활동 준비 완료
  3. MEA는 자체 PEM 개발을 바탕으로 양산 투자를 추진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천억 원 대의 매출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임

멤브레인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서 2006년부터 지금까지 수소연료전지 연구개발을 시작해왔다고 합니다. 수소차의 핵심 부품인 PEM/MEA를 모두 공급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춘 기업인 만큼 수소차의 보급량 증가에 따른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아라미드 사업 역시 경쟁사 대비 과도한 저평가 상태라고 합니다. 중국의 경쟁사인 Yantai Tayho의 경우 비슷한 이익을 기록하고 있는데 해당 기업의 시가총액은 한화로 약 2.6조 원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단순히 경쟁사의 시가총액을 놓고 비교하더라도 또한 벨류에이션을 놓고 보더라도 저평가되어 있다고 판단을 할 수 있겠습니다.

 

 컨센서스

 

코오롱인더의 2020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4조 0361억 원, 1524억 원으로 예상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올해 예상 컨센서스는 2117억 원 규모 수준으로 리포트 내용과 같이 수소연료전지 부품 공급 및 아라미드 사업의 확장 등의 요인을 미루어보아 2019년 대비 매출액은 큰 변화가 없으나 영업이익률은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재무상태표

코오롱인더의 재무상태를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동사의 자산규모는 5조 1846억 원에 부채비율 129.85%로 상당히 안정적인 부채비율의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동자산규모의 경우 2조 0256억 원에 유동부채 2조 2420억 원, 유동비율 90%로 유동자산규모의 경우 상당히 아쉬운 수준에 속합니다. 관련 내용 확인하시어 투자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쓰는 글은 제가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가볍게 풀어서 쓴 글로 투자를 결정하는 요인이 되어선 안 되겠습니다. 반드시 직접 공부해보시고 신중하게 판단하시어 투자에 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