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 주가전망(009150) 넘치는 카메라모듈과 MLCC의 수요!

주식/주식 기업 분석|2021. 2. 28. 21:24
반응형

목차


    1. 기업개요

    2. 리포트 체크

    3. 컨센서스

    4. 재무상태표

기업개요

삼성전기 기업개요

삼성전기의 주가전망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삼성전기는 삼화콘덴서와 같이 MLCC를 제조하는 유일한 업체입니다. 이 MLCC의 경우 회로의 댐과 같은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전자기기에는 필수 부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삼성전기는 카메라모듈 역시 취급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카메라수가 앞면, 전면 이렇게 두 개만 들어가는 게 기존 카메라였다면 요즘에는 카메라 3~4개는 기본 장착되다시피 하다 보니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거기다 자동차 전장화에 따른 카메라모듈 수요 증가 역시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 시가총액: 14조 1545억 원
  • PER: 68.20배
  • PBR: 2.33배

삼성전기 매출구성표

매출 구성 구성 제품 매출 비중
컴포넌트 솔루션 MLCC, Inductor, Chip Resistor, Tantalum 42.38%
모듈 솔루션 카메라 모듈 38.59%
기판 솔루션 Package Substrate, RFPCB 19.03%

자동차 전장화에 따른 수혜를 입은 부품이 있으니 바로 MLCC와 카메라모듈이 되겠습니다. 최근 자동차를 제어를 담당하는 부분을 전장화가 가속화되면서 자동차 업계에서의 반도체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부품 중 하나인 MLCC를 제조하고 납품하고 있는 업체가 삼성전기와 삼화콘덴서이죠. 

 

특히 자동차의 경우 안전과 직결이 되어 있으며 전장부품이 외부 충격 등에 의한 환경에 노출되기 쉬운 만큼 안정성이 높아야 합니다. MLCC는 이 외부의 물리적 스트레스에 대해서 흡수하여 자동차 전장부품으로 가는 영향을 차단해주는 역할을 하기에 아주 핵심적인 부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자동차에도 카메라가 다수 들어가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단순히 블랙박스와 후방카메라를 떠나서 이제는 서라운드 뷰와 자동차 자율주행으로 인하여 다수의 카메라 모듈이 장착되고 있습니다. 자동차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역시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카메라 장착 개수가 증가됨에 따라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칩 레지스터의 경우 전자회로 내에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성질을 오히려 이용하여 전류를 조절하고 전압을 강하시키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주로 스마트폰이나 PC, TV, LCD, 메모리 모듈, 게임기 등에 활용이 된다고 합니다.

 

Package Substrate의 경우 스마트폰이나 PC에 사용되는 기판으로 반도체와 메인보드 간의 전기적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RFPCB 역시 전기적 신호를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다만 이 RFPCB의 경우 휘지 않는 부분과 휘어지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부피가 작은 통신장비에 많이 활용됩니다.

 

 리포트 체크

삼성전기 관련 리포트 한번 체크해보겠습니다. 리포트는 대신증권의 박강호 애널리스트님의 리포트입니다. 목표주가는 250,000원에 매수의견 유지하였으며 '1분기 Level up: 이익 상향, 가격 상승 기대'라는 타이틀의 리포트입니다.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일단 올해 1분기 추정치를 보면 연결 영업이익은 3312억 원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전분기 대비 31.1%, 전년 동기 100.6% 성장한 수치이며 종전 추정치 3020억 원과 컨센서스 2842억 원을 상회한 호실적으로 보입니다. 예상 매출 실적은 2.4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6%, 전분기 대비 15.2% 증가한 수치로 추정됩니다.

 

일단 리포트에서는 올해 영업이익을 1.25조원(YoY +51%)로 추정하였습니다. 그 근거로는 세가지를 제시하였는데요.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1. MLCC의 믹스 변화 및 가격 인상 가능성
    스마트폰과 노트북, 태블릿 PC, TV 대형화, 5G 통신 변화, 자동차 전장화와 자율주행에 따른 전장용 MLCC 수요 증가 등의 요인으로 공급 부족 예상, 이에 따른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MLCC의 영업이익률이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2. 반도체 기판의 공급 증가 한계 지속
    반도체 기판에 대한 수요 대비 공급량을 늘리는 데에 한계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최근 PC의 수요 증가와 서버향 투자 확대로 인하여 FC BGA의 공급 부족 현상이 발생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또한 전기자동차의 생산 증가에 따른 FC BGA의 공급 부족 현상이 발생함에 따라 수요 다변화와 동시에 가격 인상 가능성이 부각됨에 따라 반도체 기판의 영업이익률 역시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3. 카메라 모듈 수요 증가
    삼성전자의 저가형 브랜드인 갤럭시 A 시리즈가 고가 영역에 신규 진입함에 따라 고화소 카메라를 중심으로 한 매출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또한 폴디드 카메라 및 고화소 카메라에 대한 비중 확대 역시 수익성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충분한 근거로 작성된 리포트로 보입니다. 동의할 근거가 충분해 보이니 리포트 관련 내용 확인하셔서 투자에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컨센서스

삼성전기의 컨센서스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2018년 역대 최고 영업이익을 달성한 이후 2019년 성장이 꺾였으나 MLCC와 카메라 모듈, 반도체 기판의 수요 증가에 따른 성장의 국면을 맞이하였습니다. 특히나 영업이익률 개선이 예상되고 있는 상황인 만큼 매출 성장률 대비 영업이익 성장률의 큰 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니 한번 지켜보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재무상태표

삼성전기의 재무상태를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자산규모는 9조 2255억 원에 유동비율 56.09%로 굉장히 양호한 편에 속합니다. 2016년 대비해서 자산규모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점도 인상적입니다.

 

 

 

삼성전기의 유동자산규모는 4조 1503억 원에 유동부채 1조 9148억 원, 유동비율 216% 수준으로 유동자산규모도 상당히 안정적인 수준에 속합니다. 뭐 역시 삼성 계열사 다운 재무상 태이다라고 느껴집니다.

 

제가 쓰는 글은 제가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가볍게 풀어서 쓴 글로 투자를 결정하는 요인이 되어선 안 되겠습니다. 반드시 직접 공부해보시고 신중하게 판단하시어 투자에 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