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텍 주가전망(222800) DDR5의 효과, 비메모리향 매출 증대?

주식/주식 기업 분석|2021. 2. 25. 22:41
반응형

목차


    1. 기업개요

    2. 리포트 체크

    3. 컨센서스

    4. 재무상태표

▣ 기업개요

심텍 주가 전망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서는 주가 전망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에는 반도체 관련 종목 하나는 넣어놔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특히 심텍은 리포트 내용을 살펴보면 DDR5 출시로 인한 수혜는 물론이고 비메모리향 매출 역시 증가함에 따라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리포트에서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 시가총액: 7581억원
  • PBR: 2.7
  • PER: 10.73

심텍의 매출 구성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69.38%의 매출 구성을 차지하는 패키지 서브스트레이트는 고밀도 회로 기판입니다. 모바일과 PC 쪽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핵심 반도체 기판이며 반도체와 메인보드 간의 신호 전달은 물론이고 외부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나 이 고밀도 회로 기판은 PC나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자동차 분야에서도 활용됩니다. 자동차 전장화는 물론이고 각국의 자동차 제조사들이 자율주행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이 상황에서 자동차용 반도체 수요는 증가하고 공급을 부족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즉 이 고밀도 회로 기판은 늘어나는 스마트폰 출하량이나 자동차 전장화에 따른 큰 수헤를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

 

 

 

모듈 PCB의 경우 서버나 PC, 태블릿 등에 활용되는 전자부품이라고 합니다. 쉽게 생각하셔서 메모리카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DDR5의 출시에 따른 모듈 PCB의 수요 역시 증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내용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리포트 체크

심텍의 관련 리포트 한번 체크해봐야겠죠. 리포트는 하나금융투자의 김록호 애널리스트님의 리포트이며 목표주가 30,000원에 매수의견 유지하였습니다. 'DDR5효과와 비 메모리향 매출 확대'라는 타이틀의 리포트입니다.

 

일단 4 Q20 실적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4분기 특성상 성과급이 지급되는 분기인지라 컨센서스를 하회하는 실적을 달성했다고 하는데요.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788억원(YoY -5%, QoQ -10%), 148억원(YoY +50%, QoQ -52%)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이는 매출액의 경우 컨센서스에 부합하였으나 영업이익은 무려 33% 하회했다고 합니다.

 

성과급을 무려 100억원이 지급하였는데 이는 임금 동결에 대한 보상차원으로 지급된 금액이라고 합니다. 또한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던 원인은 서버의 재고조정에 의한 모듈PCB의 매출 부진 역시 실적 부진의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합니다. 

 

2019년도 적자를 기록했던 것과는 달리 전년도는 흑자전환은 물론이고 2018년보다 무려 영업이익 3배 가까이 기록하였을 정도로 실적이 좋았습니다. 그럼 과연 올해도 이 성장세를 이어나갈 수 있느냐가 의문이겠죠. 리포트 내용으로는 충분히 성장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올해 예상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 2449억 원에 영업이익 1114억 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4%, 24%의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영업이익 대미 매출액의 성장률은 다소 저조한데 이는 연평균 환율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예상 매출액도 낮게 책정했다고 합니다.

 

모듈 PCB 부문의 실적 전망도 감소 추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는 2020년 상반기 코로나 19로 인한 중국 공장 가동 중단의 반사수혜의 정도가 올해는 약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전년대비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패키지 부문의 경우 FC-CSP와 SiP 패기지 기판의 수요가 상당하기 때문에 이를 대비하기 위한 증설을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른 매출액 역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비 메모리향 매출비중 역시 확대될것으로 보이면서 벨류에이션 할증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5G 보급화에 따른 SiP 모듈 기판의 수요 증가와 비메모리향 매출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 DDR5 전환에 따른 메모리기판용 수혜가 예상되면서 목표주가를 30,000원으로 상향하였습니다. 관련 내용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컨센서스

심텍의 컨센서스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2019년의 경우 매출액이 1조 원을 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적자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2019년 발생한 일본의 반도체 수출 규제에 따른 영향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2019년에는 웬만한 모든 반도체 관련주들의 실적이 감소하거나 적자를 기록하였을 만큼 상황이 안 좋았죠.

 

 

 

올해 예상 실적은 위 리포트 내용에서 보셨다시피  올해도 꾸준한 성장세를 이룰 수 있으리라 예상합니다. 또한 벨류에이션상으로 보시다시피 저는 여전히 저평가되어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 주가 기준으로 올해 예상 실적의 PER를 보면 9.17배인데 반도체 관련주들의 평균 PER이 20.82배인 점을 감안하여 최소 12배만 적용하더라도 주가는 충분히 30,000원까지 상승 가능하리라 보입니다.

 

▣ 재무상태표

심텍의 재무상태 한번 체크해보겠습니다. 2019년 부채비율이 크게 증가하였는데 전년도 3분기에 큰 폭 감소되었습니다. 오히려 2019년 이전보다도 부채비율이 상당폭 감소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는 자산규모의 성장에 따른 부채비율 감소로 보입니다.

 

자산규모는 8238억 원에 부채비율 188.54%로 말씀드렸다시피 전년도 3분기 기준으로 안정권에 접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유동자산규모는 2295억 원에 유동부채 3945억 원으로 유동비율 58%를 기록하였습니다. 유동자산규모는 상당히 아쉬운 편에 속하나 2019년 급속도로 불어난 유동부채가 눈에 띄게 감소한 점은 상당히 인상적으로 보입니다. 실적 성장에 따른 부채는 지속적으로 정리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관련 내용 체크하셔서 투자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쓰는 글은 제가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가볍게 풀어서 쓴 글로 투자를 결정하는 요인이 되어선 안 되겠습니다. 반드시 직접 공부해보시고 신중하게 판단하시어 투자에 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