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시스템 주가전망(265520) TV와 스마트폰, 폴더블폰에 이어 노트북과 태블릿까지? OLED 관련주, 디스플레이 관련주
목차1. 기업개요 2. 리포트 체크 3. 컨센서스 4. 재무상태표 |
▣ 기업개요
AP시스템 주가 전망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AP시스템은 OLED 관련주로 OLED를 제조하는 업체는 아니고 OLED 제조 공정의 핵심 공정 설비를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뿐만 아니라 반도체 제조장비와 LCD제조장비 등을 생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 시가총액: 4301억원
- PBR: 3.12
- PER: 14.27
AP시스템에서 제시한 핵심 기술은 총 4가지입니다.
- 레이저응용기술
크게 3가지 장비로 구분 짓습니다. 어닐링과 마이크로머시닝 그리고 연마 장비입니다. 이 장비들이 각각 하는 역할로는 어닐링의 경우 OLED 공정에서 유리기판 위에 폴리이미드 용액을 코팅하여 필름을 형성한 뒤 유리기판을 분리할 때 사용되며 마이크로머시닝은 소재를 활용하여 파인메탈마스크를 제작 할 수 있는 레이저 공정 장비로 UHD급까지의 패턴 구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연마의 경우 유리 및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기판을 자르는데에 활용된다고 합니다. - 열처리기술
열처리기술의 경우 텅스텐 할로겐램프를 활용하여 짧은 시간 이내에 웨이퍼를 고온으로 처리하는 열처리 장비이며 산화공정에 적용된다고 합니다. - 모듈기술
액정적하 공정과 봉지 공정에 사용되는 진공 합착 장비를 모듈기술화 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반도체 패키지 공정에 사용되는 필름 합착 장비도 모듈 기술화 하여 각 고객사에 납품하고 있다고 합니다.
진공 합창 장비의 경우 LCD나 AMOLED 디스플레이 양산에 활용되는 적용되는 액정/밀폐제 분사, 진공 합착, 자외선 경화 장비라고 합니다.
필릅 합착의 경우 반도체 3D IC 제조를 위한 템포러리 본딩, 디본딩 장비라고 합니다. - 플라스마응용기술
플라스마를 활용하여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에 적용되는 증착 및 식각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세히 보실 필요 없이 AP시스템이 어떤 업체인지에 대해서 한번 쭉 살펴보신 후 투자에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자료제공: AP시스템
▣ 리포트 체크
오늘은 리포트 표지가 상당히 화려합니다. AP시스템의 관련 리포트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리포트는 키움증권의 김소원 애널리스트님의 리포트입니다. 일단 AP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기 이전에 OLED 시장 동향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무엇보다 주목할 점은 바로 OLED의 적용 분화가 다양해졌다는 것입니다. 기존 TV에 적용되던 OLED는 자체발광 소재로 백패널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어 TV의 두께를 최대한 좁게 만들 수 있으며 LCD 대비 색 재현성이 높아 색채감이 상당히 좋고 응답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폴더블폰 역시 이 OLED 패널을 적용함으로써 백패널이 필요 없기에 접히는 폰인 폴더블폰이라는 상품이 탄생 할 수 있던 것이죠. 아무튼 이 OLED의 가격이 상당히 비싸다보니 비교적 가격대가 높은 TV를 제외하고는 활용되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말씀드렸다시피 색 재현성이 상당히 높다보니 애플에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고 아이폰 신형 모델에도 OLED 패널을 적용하였으며 삼성에서는 플립과 폴더블폰에 OLED 소재를 활용하면서 스마트폰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는 애플의 아이패드를 비롯하여 노트북과 태블릿에도 OLED 패널을 탑재한다고 합니다. 이에 따른 삼성디스플레이나 LG디스플레이의 본격적인 투자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확대되었다고 합니다. 그 때가 언제 될지는 그 누구도 장담 할 수 없지만 이제는 OLED 패널의 적용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OLED 패널의 시대가 열릴듯 싶습니다.
이제 다시 AP시스템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일단 해당 리포트에서는 지난 10월 목표주가를 28,000원으로 상향했던것과는 달리 목표주가를 39,000원으로 상향하였습니다. 리포트 타이틀은 '숨겨진 파츠 및 반도체 장비 가치에도 주목'이라는 타이틀의 리포트입니다.
4개월만에 발행된 리포트에서 목표주가를 대폭 상향하였는데 그 근거를 보자면 삼성디스플레이의 중소형 OLED CapEx확대 싸이클에서 가장 큰 수혜를 입을 핵심 장비 업체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디스플레이의 신규 투자 부재에도 불구하고 ELA 장비의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국향 수주 확보도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즉 삼성디스플레이의 신규 투자가 지연된다고 하더라도 AP시스템은 견고한 고객사를 확보 하였다는 것이죠. 아 여기서 ELA는 레이저 공정 장비입니다.
ELA 장비의 독보적인 경쟁력에 가려진 디스플레이용 파츠와 반도체 열처리 장비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디스플레이용 파츠와 열처라 장비는 수익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파츠의 경우 고객사의 가동률과 직결되어 있어 삼성디스플레이와 중국 고객사들의 가동률 증가에 따른 실적 증가가 예상되며 반도체 장비의 경우 올해 실적 턴어라운드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특히나 동사는 고객사의 NAND 라인 내 점유율의 우위를 가져 올해 NAND 투자 수혜를 전망하고 있으며 고객사 내 점유율 확대까지 기대되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리포트 내용 확인 후 투자에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컨센서스
AP시스템의 컨센서스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리포트상 예상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6504억원과 605억원을 달성할것으로 보여집니다. 2017년 이후로 매출은 감소 추세를 이루고 있었지만 영업이익은 2019년 이후로 성장 추세를 이루고 있죠. 올해 실적 성장을 한번 기대해보셔도 좋을듯 싶습니다.
▣ 재무상태표
AP시스템의 재정상태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자산규모는 4230억원에 부채비율 207.09%로 다소 안정적인 수준에 속합니다. 일단은 2017년 대비 부채비율이 대폭 감소된점은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유동자산규모는 2524억원에 유동부채 2868억원으로 유동비율 88%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유동자산규모는 상당히 아쉬운 편에 속합니다. 관련 내용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