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차트보는방법! 주식 초보를 위한 차트 기초! 주린이 주식차트, 주식차트

반응형

주식차트 보는 방법에 대해서 이번에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차트는 투자함에 있어 어느 지점에 투자를 해야 할지를 나타내는 하나의 보조지표입니다. 차트만 보고 주가의 등락을 예측하여 투자를 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그것은 오랜 경험을 토대로 나오는 매매 방법이므로 주식 초보 분들에게는 전혀 적합한 투자 방법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우리는 차트를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둬야 합니다. 해당 종목의 모멘텀과 관계 없이 차트의 흐름만으로도 주가의 등락이 결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 쓰는 글은 그 최소한의 흐름은 파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정배열과 역배열

 

정배열 차트

정배열과 역배열에 대해서 혹시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정배열과 역배열은 이동평균선의 위치에 따라 정의가 되며 5일선 10일선 20일선과 같이 장기추세선에서 단기 추세선까지 정방향으로 배열이 되어 있는 차트를 보통 정배열 차트라고 합니다. 정배열로 놓여 있는 경우 상승추세에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이동평균선의 역할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아셔야겠죠? 각각의 이동평균선은 5일, 10일, 20일간의 주가 평균을 선으로 표시한것입니다. 즉 이평선이 정배열을 이루었다는 것은 그만큼 최근 주가의 흐름이 상승 곡선을 이루어내면서 주가의 방향이 정방향으로 향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이겠죠. 이 경우 우리는 단기적으로 이 종목은 상승 흐름을 유지할 수 있다고 판단을 할 수 있겠습니다.

 

 

 

역배열 차트

이번 차트는 이매진아시아라는 종목입니다. 2019년 횡령 정황이 발견되면서 거래정지가 되었고 결국 상장폐지가 결정된 종목이죠. 이 종목의 경우 정매 거래 첫날 상승 이후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이평선 역시 60일선과 20일선 10일선 5일선 순으로 장기추세선에서 단기추세선으로 배열이 되어 있죠. 이런 경우 우리는 역배열 차트라고 합니다.

 

이동평균선이 역배열을 이루면서 하락추세에 접어들었다고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차트의 경우 매수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을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오히려 이런 역배열을 잘 활용한다면 바닥을 잡고 V자 반등을 노릴 수 있는 매수의 기회로 삼을 수 있으니 반드시 역배열 차트라고 해서 나쁘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

차트의 배열은 해당 종목의 추세를 나타내는 지표라고 한다면 이동평균선의 크로스는 차트의 추세 전환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를 결정짓는 요인은 무엇일까요? 

 

단기추세선이단기 추세선이 장기추세선을 뚫고 내려간다면 데드크로스, 반대로 단기 추세선이 장기추세선을 뚫고 우상향 한다면 골든크로스라고 칭합니다. 이 골든크로스가 뜬다면 이 종목의 하락 추세가 끝나고 상승추세로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으며 반대로 데드크로스가 뜨게 된다면 이 종목의 상승추세가 끝나고 하락 추세로 전환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배열과는 달리 크로스는 추세전환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매수와 매도의 신호로 적극 활용 가능합니다. 보통 데드크로스를 이룬 이후 역배열을 이루게 되고 골든크로스를 이룬 이후 정배열을 이루게 되니 이점 투자하실 때 잘 활용하시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으리라 보입니다.

 

지지선과 저항선

제가 화면에 표시해둔 게 혹시 보이십니까? 이동평균선인 20일선과 맞닿은 이후 주가가 다시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죠. 이를 지지선이라고 합니다. 주가가 추세를 이탈하지 않고 다시 상승을 이어가는 현상을 보고 이평선이 지지선 역할을 하였다고 표현을 합니다.

 

주가의 흐름은 결국 시장의 심리에 따라 움직이는 현상을 보이기 때문에 보통 이렇게 이동평균선을 크게 벗어나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 급등 이후 이동평균선까지 조정, 다시 단기 급등 이후 이동평균선까지 조정의 흐름을 보이기도 하죠. 이걸 바로 주가 회귀본능이라고도 하며 이동평균선과 주가의 갭 차이를 이격도라고 표현을 합니다. 

 

아무튼 주가가 이동평균선 위에 형성되어 있으며 이격도가 커지는 경우 주가는 회귀본능을 발동하여 다시 이동평균선과의 갭차이를 좁혀나가면서 천천히 우상향 하는 흐름을 보이기도 합니다. 참 신기하죠?

 

 

 

다음은 저항선입니다. 주가가 이동평균선 아래에 위치할 경우 우리는 이동평균선을 저항선이라고 표현을 합니다. 지금도 주가의 흐름을 보면 저항선을 뚫지 못하고 주가가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죠? 보통 이 저항선을 뚫고 주가가 상승의 흐름을 보이면 저는 이 종목은 힘이 있는 종목으로 판단하여 매수를 고려할 것입니다. 

 

반대로 지지선을 뚫고 주가가 하락의 흐름을 보인다면 저는 이 종목은 죽은 종목으로 판단하고 손실을 줄이기 위해 빠르게 손절을 감행할 것입니다. 그만큼 이 지지선과 저항선의 역할이 크기 때문에 이점도 숙지해두신다면 투자함에 있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거라 생각을 합니다.

 

이 지지선과 저항선은 매물대와 전고점, 전저점으로도 판단을 내릴 수 있는데 이에 대한 내용은 제가 다음번에 한번 언급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투자에 적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