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도 할 수 있는 단타매매 방법! 이평선과 보조 지표를 활용하자

반응형

주린이도 할 수 있는 단타매매 방법! 단타가 무엇일까요? 보통 단타라고 매수 후 하루만에 매도하는 투자방법을 단타라고 합니다. 또한 단타보다 더욱 짧은 시간 내에 매매를 마무리 하는 것을 스캘핑이라고 하며 단타보다 조금 더 길게 보고 투자하는것을 스윙이라고 합니다.

 

단타와 스캘핑은 정말 빠른 시간내에 모든 매매를 마무리 해야 하기에 순간의 판단력을 요하며 짧은 시간내에 분석 할 수 있도록 단련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제가 오늘 알려드리는 방법만 잘 활용 하신다면 스캘핑까지는 아니더라도 단타에서 스윙투자까지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이평선을 잘 활용하자!

단타 투자를 마음 먹으신 분들이라면 사실 이평선에 대해서는 잘 알고 계시리라고 생각하고 따로 설명은 드리지 않겠습니다. 일단 단타의 경우 하루만에 혹은 짧은 시간 내에 모든 매매를 마무리 해야 하기에 저는 3분봉과 20일선과 60일선을 활용합니다. 어떤식으로 활용하는지 한번 보시죠.

 

라온피플이라는 종목의 3분봉 차트입니다. 단기 급등 이후 조정 나왔고 20일선과 맞닿은 상태이죠. 보통 이 20일선이 지지선 역할을 해줍니다. 물론 100% 지지해준다고 보장 해 줄 수 없기에 우리는 캔들을 확인을 해야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캔들은 아랫꼬리가 남은 양봉이 가장 좋은 캔들이며 이토록 긴 장대 음봉이 나올 경우 매수를 자제 하시는게 좋습니다. 긴 장대 음봉이 나왔다는 것은 매수세에 비해 매도세가 강하여 힘이 부족하여 주가가 반등을 못한다는 이야기거든요. 

 

장대음봉 나왔고 결국 20일선 뚫고 내려왔습니다. 20일선을 뚫고 내려올 경우 60일선이 2차 지지선 역할을 합니다. 이때 섯부른 승부를 보기 보다 3번째 표시된 자리, 20일선을 뚫고 상승하는 자리, 바로 저 자리에서 저라면 매수를 진행 할겁니다. 

 

60일선을 딛고 반등 할 경우 20일선은 저항선 역할을 하기 마련인데 저 저항선을 뚫었다는 것은 그만큼 이 주식은 힘이 있다고 판단이 되어 충분히 주가 상승의 여력이 충분하다고 판단을 내릴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 어느시점에서 매도를 해야 할까요? 저라면 사실 3~5%의 수익이 날 경우 칼 같이 매도 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나는 조금 더 욕심을 내고 싶다고 한다면 이평선과 주가의 위치가 벌어지는, 즉 이격도가 높은 상황에서 음봉이 나올 경우 저는 매도하시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 MACD 보조 지표를 활용하자!

두번째로는 MACD 보조지표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MACD 보조지표란 Moving Average Convergence Divergence 즉 이평선을 활용한 보조지표로 이평선의 수렴과 발산을 분석한 보조지표로 볼 수 있겠습니다.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주가의 위치가 이평선과 멀어지려는지 혹은 가까워 지려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말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막대차트를 MACD 오실레이터라고 하며 주황색선을 MACD선, 보라색선을 MACD 시그널선이라고 합니다. 

 

파란색 오실레이터가 깊어지다가 얕아지는 자리에서 대기, 첫번째 원처럼 MACD선이 MACD 시그널선을 뚫고 골든크로스를 이루는 자리에서 매수, 주황색 오실레이터가 높아지는 자리에서 대기, MACD선이 MACD 시그널선을 뚫고 내려와 데드크로스를 이루는 자리에서 매도,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도 쉽게 단타 매매가 가능합니다.

 

다만 MACD선과 시그널선이 기준선 아래에서 이루어진 경우, 20일선과 60일선이 데드크로스를 이룬 경우, 이경우는 보통 추세가 무너졌다고 판단을 합니다. 이런 차트에서는 사실 더이상의 매매는 무의미하다고 판단하고 매매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종목 선정 방법? 거래량을 보자!

하루에 짧게 매매를 완료해야 하는 단타 매매 특성상 수급이 활발한 종목 위주로 투자 하시는게 좋습니다. 당일 거래량 상위 종목 위주로 매매 하시되 상승의 이유가 있는, 모멘텀이 있는 기업을 찾아 투자하시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현대위아의 경우 애플카 소식이 뜨자마자 엄청난 주가 상승을 이루어냈죠. 이런 기업의 경우 당일날 물린다고 하더라도 장기적인 추세를 보았을때 주가 상승의 여력이 충분한 기업이기에 비교적으로 안정적인 매매가 가능하다고 판단 할 수 있겠습니다.

 

반드시 투자 하실 때 당일 거래량 상위 종목을 보시되 상승의 이유가 없는 기업이 아닌 모멘텀이 확실한 기업을 찾아 투자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단타시 꼭 선은 지키자!

단타 하면서 가장 중요한 점이 있다면 바로 선을 지켜야 합니다. 바로 익절과 손절의 선입니다. 3~5% 이상 손실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과감한 손절을, 3~5% 정도 수익을 내고 있는 상황이라면 더 욕심 내지 않고 과감하게 익절 할 수 있는 결단력을 지녀야합니다. 그 종목이 상한가를 기록한다고 하더라도 말이죠.

 

우리는 항상 투자함에 있어서 수익을 극대화 시키는 것보다 손실을 최소화 하는 것에 더욱 집중을 해야 합니다. 수익을 극대화한다는 것은 손실을 입을 수 있는 리스크를 감수한다는 이야기인데 수익을 잘 내고 있다가도 어느순간 갑자기 막대한 손실을 입을 수 있는게 주식시장입니다.

 

제가 매매를 진행했던 시점이 표시했던 11월 4일 입니다. 긴 윗꼬리 보이시나요? 이날 18%의 수익을 단 5분만에 기록하였는데 생각 할수록 아찔합니다. 운 좋게 18%의 수익을 내긴 했지만 긴 윗꼬리 이후 그 다음날부터 지금까지 추세가 완전히 무너지면서 주가 바닥을 이루고 있죠. 

 

주식은 돈을 움켜 쥐는 것이 아닌 돈의 흐름에 따라 흘러들어오도록 흐름을 따라가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욕심을 비우고 기본에 충실하여 매매하신다면 분명 단타로도 좋은 수익 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