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 롯데정밀화학(004000) 전자/전지 사업 확장?! 성장 모멘텀 체크!

주식/주식 기업 분석|2021. 2. 7. 14:56
반응형

▣ 기업개요

이번에는 농업, 비료 관련주인 롯데정밀화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롯데정밀화학도 벨류에이션이 아직도 저평가되어 있는 대표적인 기업 중 하나입니다. 벨류에이션만 보았을 때 기업의 규모나 실적에 비해 시가총액이 여전히 저평가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시가총액: 1조4680억원
  • PBR: 0.92
  • PER: 8.58

사실 제가 타이틀에 농업, 비료 관련주로 정의를 내렸지만 롯데정밀화학은 기존 삼성정밀화학이 비료사업을 중심으로 사업을 영위했다면 2016년 롯데로 지배구조가 변경 된 이후 의약품이나 시멘트, 페인트, 식품 등에 적용되는 셀룰로스 계열의 제품기술과 건축, 산업, 섬유, 수지, 의약에 활용되는 염소계열의 제품기술, 반도체 핵상액 원료인 TMAC 등에 적용되는 전자재료 등 사업 영역을 넓혀 친환경, 안전, 건강 등 소비자들의 변화에 맞춰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최신 연식의 디젤 차량을 타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디젤차량에는 질소산화물을 제거해주는 요소수를 투입해야 합니다. 그 요소수의 대표적인 브랜드인 유록스를 생산하고 있는 업체가 롯데정밀화학입니다. 참고해두시면 좋겠습니다.

 

▣ 리포트 체크

관련 리포트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포트는 대신증권의 한상원 애널리스트님의 리포트이며 '가고자 하는 길' 이라는 타이틀의 리포트입니다. 목표주가 68000원에 매수의견 유지하였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실적이 다소 부진하나 회사의 구조적인 변화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내용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셀룰로스 계열의 경우 고부가 식의약용 증설(+45%)을 통하여 비중을 확대 했다고 밝혀왔습니다. 고부가 사업의 비중확대는 회사의 수익성의 성장을 의미하며 구조적으로 이익이 증가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전자/전지 소재의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자/전지 시장 성장률이 엄청납니다. 2020년 시장규모가 676억달로 한화로 75조9486억원인데 2016년 기준으로 331% 성장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전기차 인프라 구축 속도와 배터리 기술 발달에 따라 전기차 수요는 가파르게 증가할것으로 보여지며 이에 따라 시장규모는 급속도로 성장할것으로 보여집니다. 

  3. M&A 기회 모색 등 롯데정밀화학의 구체적인 실행 계획이 롯데정밀화학의 성장을 기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합니다.

4Q20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10% 증가한 285억원을 기록하였으며 전분기 대비 이익 증가는 염소 계열의 흑자전환 덕분이라고 합니다. 다만 아쉬운점은 셀룰로스 계열의 경우 수출 비중이 90%이상인지라 원달러 환율의 변동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다보니 이익이 오히려 감소했다고 합니다. 관련내용 체크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컨센서스

컨센서스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실적은 전년대비 소폭 감소세를 보였습니다만 2021년 이후 실적 회복을 기록할것이란 전망입니다. 구조적인 변화를 통한 실적 성장을 이루어 낼것으로 예상되니 롯데정밀화학의 동향을 체크하면서 꾸준히 지켜보시면 좋겠습니다.

 

▣ 재무상태표

재무상태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자산규모는 1조8266억원에 부채비율은 15.46%로 상당히 안정적인 수준에 속합니다. 유동자산은 8322억원에 유동부채 2224억원으로 유동비율 374%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도 상당히 안정적이고 유동자산 규모도 상당히 높은 수준이니 투자에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제가 쓰는 글은 제가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가볍게 풀어서 쓴 글로 투자를 결정하는 요인이 되어선 안 되겠습니다. 반드시 직접 공부해보시고 신중하게 판단하시어 투자에 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