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개요 - 만도(204320) 만도헬라인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다. 자율주행 관련주

주식/주식 기업 분석|2021. 2. 4. 21:53
반응형

▣ 기업개요

이번에는 자율주행 관련주이자 범현대기업인 한라홀딩스의 자회사 만도 주가전망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도는 현대 계열사를 제외하고는 자율주행 대장주의 움직임을 보이던 기업입니다. 거의 8월 초부터 지속적으로 우상향하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 시가총액: 3조5593억원
  • PBR: 2.31
  • PER: N/A

 

만도는 자동차의 제동장치와 조향장치, 현가 장치 등 자동차 샤시를 제조하는 업체이며 DAS(Driver Assistance System)기술 개발 즉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는 업체이기도 합니다. 과거 반자율주행 기술도 흔치 않던 시절 만도가 제네시스의 반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참여하면서 그 존재감을 드러내기도 하였죠.

 

지금은 사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차로유지보조장치가 흔하다 보니 별 감흥은 없지만 당시에는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광고 영상미도 좋았지만 무엇보다 저 기술력이 너무나도 놀라웠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 이후 현대차의 자율주행 담당 업체는 '만도' 라는 인식이 박혔던거 같습니다. 그리고 이 영상 조회수가 무려 500만에 가깝습니다.

 

주요 매출 구성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만도의 매출은 한국의 현대, 기아차와 현대모비스, 현대위아에 주로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 매출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중국 미국 인도향 매출은 각각 현지 설립 법인에 의해 발생되고 있는 매출로 수출 비중도 상당히 높은 기업입니다.

 

만도의 관계사 현황

 

  • 만도 차이나홀딩스 지분: 100%
  • 만도 아메리카 코퍼레이션 지분: 100%
  • 만도 코퍼레이션 두 브라질 인더스트리 지분: 100%
  • 만도 코퍼레이션 유럽 GMBH 지분: 100%
  • 만도 코퍼레이션 멕시코 지분: 100%
  • 만도 코퍼레이션 폴란드 SP Z OO 지분: 100%
  • 만도 소프트테크 인디아 프리베이트 리미티드 지분: 100%
  • 만도 오토모티브 인디아 리미티드 지분: 71.00%
  • 만도브로제 지분: 50%

  • 메이산 만도 오토모티브 부품산업(터키 법인) 지분: 50%

  • 오토벤쳐 만도 SDN BHD(말레이시아 법인) 지분: 30%

  •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 지분: 100%

 

국내 및 해외에 설립된 만도의 법인회사 리스트입니다. 한번 참고해두시면 좋겠습니다.

 리포트 체크

관련 리포트 한번 체크해보겠습니다. 리포트는 키움증권의 김민선 애널리스트님의 리포트입니다. 목표주가 10만원 상향에 매수의견 유지하였습니다.

 

4분기 실적은 아쉽게도 예상 실적을 하회하였습니다만 주요 고객사의 판매 호조세와 마진이 높은 ADSA의 매출 증가로 인하여 올해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거기다 이번에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의 지분 100%를 자금 1,650억원을 투입하여 인수하였다고 밝혔는데 이는 만도가 글로벌 자율주행 부품사로써의 도약의 기반을 마련했다고 분석하고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이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는 차량 전자제어장치인 ECU와 센서류, DAS, 전기차의 소리를 발생시키는 AVAS 사운드 제너리이터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4Q20 실적 현황

 

  • 국내: 매출은 YoY 1.1% 성장하였습니다. 내수 판매 호조세와 완성차 믹스 개선등의 영향으로 보여진다고 합니다. 여기서 믹스란 차종별, 가격대별로 다양한 제품을 구성하여 수익성을 높히는 것을 믹스라고 합니다.
  • ADAS: 매출은 2,218억원 (YoY 11%, 전체 매출 비중의 14.1% 차지)으로 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사실 요즘 ADAS가 장착되지 않는 차량을 찾아보기가 어렵죠. 현대/기아차쪽 매출액이 1700억이며 나머지 500억원은 중국과 북미 등 전기차 배송 업체로 전방 카메라와 레이더 등을 납품했다고 합니다.
  • 중국: 매출은 YoY 16.1%로 국내 매출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주요 EV업체의 상하이 공장 생산 물량에 대하여 현지 대응과 GM 등의 호조세로 성장을 이끌었다고 합니다.
  • 북미: 매출은 YoY 1.7%로 현대기아차(YoY -19%)의 멕시코 공장 생산 감소에도 불구하고 GM(YoY 32%) 등 주요 전기차 업체향 매출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 인도: YoY 11%
  • 유럽: 매출은 YoY 6%로 현대/ 기아차 판매 호조세와 함께 현지 OEM 물량 증가 등으로 인하여 성장했다고 합니다. 4분기 신규 수주 2.2조원 중 현대/기아차 외 비중은 무려 87%라고 하며 EV업체의 ADAS의 비중은 20년 20%에서 21년 25%까지 증가할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았을때 딱 떠오르는점이 없으신가요? 현대/기아차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해외 제조사향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부품 납품 업체로 성장하고 있는점이 크게 눈에 띕니다.

 

이점은 만도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어 줄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미 현대/기아차에는 현대모비스라는 자동차부품 공급 업체가 있습니다. 이 사실만으로도 사실 국내 자동차 부품사들은 마냥 안심하고만 있을 수 없지 않나 라는 의문점을 저는 제시하고 싶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만도는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고객사를 확보한다면 현대/기아차에서 현대모비스에 독점공급 기회를 주었을때 회사의 뿌리가 흔들리지 않고 잘 버텨 줄 수 있는 그런 기반을 다지는 계기로 보여집니다. 뭐 어디까지나 최악의 상황을 가정했을때의 이야기이니 참고바랍니다.

▣ 컨센서스

매출규모는 현대 계열사 제외 국내 어떤 부품사와 자율주행업체와 비교하더라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업체입니다. 특히나 올해 예상 매출액은 무려 6조4470억원으로 매출규모가 상당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 역시 YoY +341%의 성장을 예고하고 있으니 한번 기대해보셔도 좋을듯 싶습니다.

 

▣ 재무상태표

자산규모는 4조8634억원에 부채비율은 188.20%로 비교적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유동자산은 2조3089억원에 유동부채 1조8990억원으로 유동비율 121%를 기록하고 있는데 유동자산 규모는 다소 아쉬운 편에 속합니다. 

 

올해 자동차업계 특히 현대차그룹을 중심으로 심상치 않은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그것과 별개로 만도의 글로벌 고객사 확보는 만도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어줄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에 따라 주가 성장의 여력도 충분해 보입니다. 투자에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쓰는 글은 제가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가볍게 풀어서 쓴 글로 투자를 결정하는 요인이 되어선 안 되겠습니다. 반드시 직접 공부해보시고 신중하게 판단하시어 투자에 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