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 와이엔텍(067900) 경쟁업체 대비 저평가 폐기물주
이번에는 폐기물관련주인 와이엔텍의 주가 전망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동사는 호남지역을 중심으로 폐기물 수집운반부터 처리까지 일괄처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기업이며 이 외에도 해운사업과 골프장, 레미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시가총액: 2639억원
- PBR: 1.66
- PER: 10.12
제가 인선이엔티를 소개하면서 한번 말씀드렸지만 관련 업종의 플랫폼 사업 회사에 재직 중에 있어서 드리는 말씀이지만 폐기물 산업이 사실 딱 보기에는 수익성이나 성장 면에서 큰 메리트가 없어 보이는 산업으로 보이겠지만 갈수록 산업 폐기물은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추후에 소개해드릴 컨센서스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업 마진이 굉장히 높은 산업이기도 합니다. 저도 이 업종에 있으면서 폐차업 종사자나 산업폐기물 업체들을 보면서 느끼는 거지만 돈 정말 잘 법니다. 거기에 최초 설비 투자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접근성이 떨어져 신규 업체들이 쉽게 접근하기도 어려운 산업이기도 합니다.
매출 구성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해운이 40.08%의 매출 구성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2016년 100% 지분 획득하여 인수한 비에스쉬핑이라는 회사를 통하여 발생하는 매출입니다. 그 이외에 폐기물 처리, 소각처리, 레미콘 등은 동사에서 영위하고 있는 사업에서 취득하는 매출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리포트 체크
관련 리포트 한번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종업체 대비 저평가된 폐기물업체'라는 타이틀이며 매수의견을 따로 제시하지는 않았습니다.
와이엔텍은 환경, 해운, 골프장, 레미콘 총 4가지 사업부로 나뉘어있습니다. 특히 환경사업부의 경우 소각, 매립, 스팀 판매로 나뉘며 영업지역 내 폐기물 일괄처리가 가능한 유일한 업체라고 합니다. 현재 여수산업단지의 폐기물 처분을 주업으로 하고 있다고 하며 국내 경기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인 매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따로 알아보니 2019년 기준으로 폐기물 사업의 매출이익률이 무려 60%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만약에 1000억을 벌면 그중에서 600억은 이익으로 발생한다는 것이죠. 참고로 해운사업은 2019년 기준으로 약 12%의 매출이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자료출처: 와이엔텍)
거기다 폐기물 같은 경우 경기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의견은 동의합니다. 제가 재직 중인 회사도 경기에 크게 상관없이 주변 환경 영향에 따라 매출이 크게 갈리기 때문에 작년 코로나 사태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매출실적은 성장하였으니 말이죠.
관련 리포트 한번 체크하셔서 객관적인 평가 한번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컨센서스
자료화면상에서의 2020년 컨센서스는 표시되지 않았지만 예상 실적 매출은 1,103억 원에 영업이익 357억 원을 달성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제가 처음에 언급드렸다시피 마진율이 상당히 높은 사업입니다. 2020년 예상 영업이익은 전체 매출에 약 32%의 이익률을 보이고 있으니 말이죠.
2020년 예상 실적 기준으로 PER를 산정하였을 때 9.3배로 예상이 되고 있는데 경쟁업체인 코엔텍이 20배, 인선이엔티가 14배인 점을 고려하였을 때 벨류에이션이 저평가되어 있다고 판단이 가능합니다.
▣ 재무상태표
재무상태 한번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산규모는 3Q20 기준으로 2527억 원에 부채비율은 62.76%로 부채 비중은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다만 유동자산 규모가 상당히 아쉽습니다. 유동자산 308억에 유동부채 635억 원, 유동비율 48%로 유동자산규모가 상당히 아쉽습니다. 적어도 지금 유동자산의 3배 정도는 확보를 하여야 안정적인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관련 업종에 종사하여 알지만 폐기물산업, 정말 돈 되는 사업입니다. 초기 설비투자에 소요되는 비용이 크며 대부분 인건비와 설비 유지비를 제외하고는 크게 돈이 들어가는 경우가 없다 보니 마진율이 상당히 높은데요. 경기와 크게 상관없이 꾸준히 우상향 할 수 있는 산업인 만큼 한번 지켜보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제가 쓰는 글은 제가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가볍게 풀어서 쓴 글로 투자를 결정하는 요인이 되어선 안 되겠습니다. 반드시 직접 공부해보시고 신중하게 판단하시어 투자에 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