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 LG상사(001120)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실적 턴어라운드 예상!

주식/주식 기업 분석|2021. 1. 30. 00:39
반응형

이번에는 LG의 계열사인 LG상사 주가 전망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G상사는 크게 에너지/팜, 산업재/솔루션, 물류 이렇게 세 가지 사업 부문으로 나뉩니다.

 

    시가총액: 1조 233억 원

 

    PBR: 0.68

    

    ㆍPER: 7.17

 

LG상사는 벨류에이션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자산규모나 실적 대비 굉장히 저평가된 기업입니다. 최근에 꽤 큰폭 주가 상승을 이루어냈지만 월봉차트상으로 보았을 때는 여전히 바닥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한번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주요 매출 구성은 위에서도 언급드렸다시피 산업재/솔루션, 물류, 에너지/팜에서 발생되고 있습니다. 그중 ICT 기반의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과 석유화학, 철강 등 산업재에서 46.37%, 해상운송, 항공운송 등 물류에서 41.88%, 인도네시아 석탄공장이나 팜농장 등 에너지/팜에서 11.76%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리포트 체크

관련 리포트 체크해봐야겠죠. 리포트는 하나금융투자의 유재선 애널리스트님의 리포트입니다. 리포트 타이틀은 '원자재 가격 상승과 실적 턴어라운드' 라는 타이틀이며 목표주가 3만 2천 원에 매수의견 제시하였습니다.

 

일단 리포트 내용과 별개로 LG상사의 실적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단 저년대비 개선된 실적을 달성하였다고 합니다.  특히나 영업이익의 상승을 이끈것은 바로 물류부문에서 창출된 것으로 보이고 있는데요. 산업재/솔루션 부문의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오히려 감소하였으며 에너지/팜 부문에서는 적자가 확대되었다고 합니다.

 

다시 리포트로 넘어오겠습니다. 리포트에서는 사실 팜오일 가격 상승으로 인하여 적자폭 축소를 예상하였으나 더욱 확대되었죠 다만 발전용 유연탄의 가격 상승으로 인하여 1Q21 에너지/팜 부문의 실적은 흑자로 전환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면서 강력한 실적 턴어라운드를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최근 중국의 호주산 석탄 수입금지와 석탄수요 증가가 맞물림에 따라 석탄의 가격이 강세라고 합니다. 팜오일 역시 과거 고유가 당시 수준만큼 상승하면서 에너지/팜의 턴어라운드가 예상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매출 규모가 상당히 큰 기업인 만큼 영업이익 실적의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영업이익이 큰 폭 개선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됩니다.

 

▣ 컨센서스

컨센서스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간 매출액은 10조 이상 달성하는 기업입니다. 다만 영업이익은 이에 비해 다소 아쉬운 수준에 속하죠? 아무래도 에너지/팜의 적자의 영향이 큰 듯싶습니다.

 

흑자전환만 된다고 해도 충분히 기대해볼법한데 석탄 가격 상승뿐만 아니라 팜오일 가격 상승으로 인한 강력한 턴어라운드가 예상된다고 하니 올해 실적, 과연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실적이 나올 수 있을지 한번 지켜보셔도 좋을듯 싶습니다.

▣ 재무상태표

LG상사의 자산규모는 3 Q20 기준으로 전년 대비 크게 성장한 것으로 보입니다. 부채비율 감소와 함께 자산규모가 성장한 것은 좋은 흐름으로 보입니다. 다만 부채비율이 여전히 다소 높은 점은 상당히 아쉽습니다.

 

유동자산 3조 2870억 원, 유동부채 2조 6263억 원에 유동비율 125%로 유동자산 규모는 다소 아쉽습니다. 보통 150% 정도의 유동비율이 가장 인상적인 비율이라고 하니 이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최근에 LG상사의 주가 흐름을 보면 추세전환을 이루어낸듯 보입니다. 이평선을 따라 꾸준히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최근 증시 폭락으로 인하여 20일 지지선을 뚫고 하락세를 보이긴 합니다만 여전히 단기 추세로는 큰폭 상승세를 이어간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월봉차트를 살펴보면 여전히 주가 상승의 여력은 충분하다고 보여집니다. 여전히 주가는 바닥을 형성하고 있으며 여전히 2011년 최고점 기준으로 약 1/3 수준으로 강력한 턴어라운드와 함께 벨류에이션 리레이팅이 기대되는 만큼 주가 상승의 여력이 있으리라 보여집니다.

 

제가 쓰는 글은 여러분들에게 투자를 권유하거나 종목을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항상 판단은 본인 스스로 직접 생각하고 고민한 후에 천천히 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