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 롯데지주(000880) 지주사들에 대한 재평가 시급!

주식/주식 기업 분석|2021. 1. 24. 12:33
반응형

국내 대표적인 지주사들을 꼽자고 한다면 SK, CJ, 한화, 롯데 지주 등 대기업의 지배구조 상위에 있는 지주사들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보통 대기업 지주사의 경우 사업회사들이 사장되어 있기 때문에 지주사들의 평가가 절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에 롯데 지주를 예를 들어 연결되어있는 롯데쇼핑이나 롯데케미컬, 롯데칠성에서 사업을 아무리 잘하더라도 투자자들이 사업 회사에 투자를 하지 지주사를 주목하는 경우는 드문 게 사실이거든요. 하지만 사업회사들이 사업에 무리 없이 영위하기 위해서는 이 지주사들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한 게 사실이지만 위에서 언급드린 회사의 월봉차트를 보면 바닥을 기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그런데 요즘 SK와 한화도 그렇고 지주사들의 행보가 심상치 않습니다.

 

▣ 기업개요

이번에 살펴볼 기업은 바로 롯데지주입니다.

 

시가총액: 3조 8,187억 원

PBR: 0.38배

PER: N/A

 

동사는 식품 제조, 가공, 판매 및 수입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7년 설립되었으며, 2017년 회사분할로 인해 명칭이 변경됨.

주 수입원은 자회사 등으로부터 받는 배당수익, 롯데 브랜드의 권리를 소유하며 사용자로부터 수취하는 상표권 사용수익, 소유 건물의 임대를 통한 임대수익이 있음.

주요 자회사들이 영위하는 주요 사업으로는 백화점업(롯데쇼핑), 석유화학계 기초 화학물질 제조업(롯데케미칼),식품제조업(롯데제과) 등이 있음.

 

지주사는 직접 사업을 영위하여 수익을 벌어들이는 회사가 아닌 자회사의 지분 소유를 통한 배당금 수익이나 상표권 수익, 소유 건물을 통한 임대수익으로 수입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그만큼 지주사들은 사업회사들의 지배구조 개선이나 사업회사를 위한 M&A 등 사업회사의 사업활동을 지배 및 관리를 하는 역할을 무리 없이 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드렸다시피 대기업 지주사의 경우 보통 사업회사들이 상장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투자자들의 수급이 사업회사에 쏠려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사업회사만큼이나 지주사의 역할이 굉장히 크기에 지주사 역시 주목해봐도 좋을 듯싶다고 보입니다.

 

▣ 매출 구성

매출 구성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유통 쪽은 롯데상사나 롯데글로벌로지스, 롯데쇼핑등에서 발생되는 매출이 되겠으며 그다음으로 매출 구성 비중이 높은 식품은 롯데칠성음료와 롯데푸드, 롯데제과 등이 되겠죠? 그 다음 컴퓨터시스템 구축은 롯데정보통신, 광고대행은 자회사인 대홍기획과 대홍광고의 광고대행 수입이 되겠습니다. 지주사인 만큼 연결 수익 분야가 다양하니 한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리포트 체크

관련 리포트 한번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포트는 한화투자증권의 남성현 애널리스트님의 리포트입니다. '4분기 영업이익, 경상이익 동시에 개선'이라는 리포트이며 목표주가 45,000원에 매수의견 유지입니다.

 

4분기 실적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4분기 기준 매출액은 2조 6,571억원(YoY +17.8%), 영업이익 388억원(YoY + 16.5%)을 기록할것으로 추정이 되고 있습니다. 그에 대한 근거로 총 4가지를 제시하였습니다.

 

첫 번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른 식음료 수요 증가, 이에 따라 롯데푸드, 롯데칠성, 롯데제과의 실적 성장 예상

 

두 번째, 롯데푸드 연결법인 편입에 따른 효과, 이는 첫 번째 효과가 연결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세 번째, 세븐일레븐 및 롯데 GRS의 낮은 기저

 

네 번째, 롯데쇼핑과 롯데케미컬의 지분법 법인 실적 개선에 따른 효과

 

위와 같이 총 4가지 근거에 따라 4분기 실적은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이고 있다고 밝혀왔습니다. 특히나 코로나 19에 따른 기저효과가 이익으로 반영될 것으로 예상되며 롯데마트 역시 비수익 점포 폐점 등의 효과로 인하여 3분기 이후 흑자로 전환됨에 따라 실적 성장을 이루어낼 것이란 전망입니다.

 

또한 2021년 롯데케미컬과 롯데쇼핑을 중심으로 펀더멘탈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고 잇습니다. 롯데케미컬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원가 하락에 따른 마진율 상승과 대산공장 재가동 등 실적 개선의 여지가 보이고 있으며 롯데쇼핑은 위에서 언급드렸다시피 기저효과에 따른 이익 개선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되니 올해도 한번 지켜보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보도자료

 

롯데케미칼 대산공장 재가동…석유화학+신사업 '점프 업'

새해 롯데케미칼의 '점프 업'이 기대된다. 대산공장 재가동으로 본업인 석유화학 부문의 이익 정상화가 전망되는데다 지난해부터 고부가가치 첨단소재 사업을 강화하면서 본격적인 성과가 가

www.ebn.co.kr

리포트에서 언급드렸던 대산공장 재가동에 관한 보도자료입니다.

 

재계 5위 롯데는 왜 외면받나 - 머니투데이

삼성·현대차·SK·LG 다 잘나가는데…5위 롯데는 왜 멈췄나? 삼성, 현대차, SK, LG 등 4대 그룹이 코로나19 (COVID-19) 팬데믹에도 미래 먹거리 사업에서 가...

news.mt.co.kr

롯데에 대한 주가가 저평가되고 있는 근본적인 이유에 대한 내용들을 다룬 보도자료입니다. 투자함에 있어 한번 참고해보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컨센서스

롯데지주는 본래 사업회사였습니다. 롯데제과라는 사업회사에서 2017년 롯데지주로 지주사로 전환하였고 이로 인하여 2017년 이후로 매출실적이 급감하게 된것입니다. 회사에 문제가 있는것이 아니니 신경쓰시지 않아도 됩니다. 중요한건 2018년 이후의 매출실적이겠죠?

 

코로나 19로 인한 기저효과로 인하여 유통, 식음료 중심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롯데 그룹의 매출액은 2020년 지주사 전환후 사상 최대치인 5220억원을 달성할것이란 전망입니다. 허나 이후 올해 예상 매출액은 감소할것이란 전망이지만

올해 식품, 유통을 제외한 화학쪽에서의 매출 성장도 한번 기대해보셔도 좋을듯 싶습니다.

 

▣ 재무분석

재무상태를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2019년도 자산규모는 전년대비 YoY -43.5%를 기록하였는데 이는 부채 정리로 인하여 감소된것으로 보여집니다. (2018년 자산총계 27조6,138억원, 부채총계 19조 1,849억원 2019년 자산총계 15조 6,058억원 부채총계 7조8,132억원) 이로 인하여 부채비율은 다소 안정권에 접어든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유동자산은 2020년 3분기 기준으로 4조 4,877억원에 유동부채 3조 9,853억원, 유동비율 112%으로 다소 아쉬운 수준으로 보여집니다.

 

▣ 차트분석

일봉차트상으로 봤을때 최근에 주가가 많이 상승하긴 하였지만 월봉차트를 보면 여전히 바닥을 형상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월봉차트상 하락은 기업분할 및 지주사 전환이 큰 요인으로 작용하게 됬다고 볼 수 있겠죠. 아무래도 지주사는 사업회사에 비해 평가가 박하니 말이죠.

 

하지만 최근 CJ나 SK 등 지주사의 재평가와 2020년 1월 중순을 기점으로 기관의 순매수량이 증가함에 따라 기관 보유수량이 크게 늘어난것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아직도 최소 147만주의 순매수는 들어와줘야하는 상황이니 한번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쓰는 글은 여러분들에게 투자를 권유하거나 종목을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항상 판단은 본인 스스로 직접 생각하고 고민한 후에 천천히 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종목 선정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2021/01/22 - [주식일기] - 주식투자, 초보자들도 쉽게 종목을 고를 수 있는 방법?

 

주식투자, 초보자들도 쉽게 종목을 고를 수 있는 방법?

'저는 매일매일 3%라도 좋으니 수익을 내보고 싶습니다.' '요즘 주식 많이 오른다던데 저 같은 초보들도 가능할까요?'라는 질문들 어디 가서 할 수도 없고 참 막막하시죠? 저도 처음 주식시장에

sportage96.tistory.com

투자를 고려해볼 만한 다른 기업을 보고 싶다면?

2021/01/19 - [주식일기] - 기업분석 - 해성디에스(195870) 리드프레임으로 스마트폰과 자동차 시장을 잡다?

 

기업분석 - 해성디에스(195870) 리드프레임으로 스마트폰과 자동차 시장을 잡다?

안녕하세요. 오늘 정말 거의 대부분이 기분 좋은 장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오늘 의외로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이 받쳐주면서 코스피는 2.61% 상승마감, 코스닥은 1.38% 상승으로 마감하였는데요. 주

sportage96.tistory.com

2021/01/18 - [주식일기] - 기업분석 - 현대위아(011210) 테슬라에 이어 두번째 열관리 시스템 개발?!

 

기업분석 - 현대위아(011210) 테슬라에 이어 두번째 열관리 시스템 개발?!

오늘 정말 다들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정말 너무나도 힘겨운 장이었습니다. 웬일로 기관의 매수가 들어오나 싶더니 이내 다시 매도세로 전환한 모습을 보니 참... 답답하더군요. 왜 이리 파는지

sportage96.tistory.com

2021/01/17 - [주식일기] - 기업분석 - 효성티앤씨(298020) 글로벌 No. 1에 걸맞는 시총 기대하자!

 

기업분석 - 효성티앤씨(298020) 글로벌 No. 1에 걸맞는 시총 기대하자!

스타벅스 프리퀀시에 대해서 혹시 아시나요? 다이어리나 가방, 캐리어 등 스타벅스 음료를 구매하는 분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더군요. 저도 이번에 폴더블 크로스백을 받았는데 보니까 가방에 사

sportage96.tistory.com

2021/01/17 - [주식일기] - 기업분석 - 동국제강(001230) 리스크 완화에 따른 실적 개선 전망

 

기업분석 - 동국제강(001230) 리스크 완화에 따른 실적 개선 전망

안녕하세요. 주말은 참으로 지루한 거 같습니다. 장이 열리지 않아서인지 몰라도 그저 지겹게만 느껴집니다. 계좌를 보면 아직 수익을 못 내는 종목들도 있는 반면 10% 이상씩 수익을 잘 내주고

sportage96.tistory.com

2021/01/17 - [주식일기] - 기업분석 - PI첨단소재(178920) 폴더블폰, 2차전지, 5G까지 팔방매력!

 

기업분석 - PI첨단소재(178920) 폴더블폰, 2차전지, 5G까지 팔방매력!

주식이라는 투자 행위에 대해서 요즘 인식이 많이 바뀐 듯싶어서 참 좋습니다. 예전 같았으면 주식한다고 했으면 인생 망치느니 도박이 느니 했겠지만 지금 와서는 재테크, 투자 그 자체로 바라

sportage96.tistory.com

2021/01/16 - [주식일기] - 기업분석 - 세경하이테크(148150) 스마트폰 시장 변화에 따른 성장전망!

 

기업분석 - 세경하이테크(148150) 스마트폰 시장 변화에 따른 성장전망!

개미들 “공매도 재개땐 각오해라”… 정부도 내심 눈치 www.chosun.com 안녕하세요. 개인투자자들의 투자 열풍이 엄청납니다. 개인투자자들의 자금이 계속 유입되면서 힘이커지자 이제 정부도 기

sportage96.tistory.com

320x100

댓글()